2024-04-28 16:10 (일)
한·미 정상회담 후속 ‘사이버안보 고위급 회의’ 20일 개최 예정
상태바
한·미 정상회담 후속 ‘사이버안보 고위급 회의’ 20일 개최 예정
  • 김관일 기자
  • 승인 2023.06.16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안보실 등 7개 기관 정부대표단 방미... 15일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 가져
사진=대통령실
사진=대통령실

[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대통령실과 백악관은 한·미 정상회담 후속 조치로 사이버안보 현안과 그 실행 계획을 속도감 있게 논의하기 위해 양국의 고위급이 직접 참여하는 사이버안보 회의를 오는 20일 워싱턴에서 개최할 예정이라고 대통령실이 16일 전했다.

우리 측 대표단은 국가안보실 윤오준 사이버안보비서관을 대표로 해 국가정보원, 외교부, 국방부, 과기정통부, 경찰청, 777사령부 등의 국장급으로 구성됐으며 방미 기간 중 미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관계자 등과 중요 현안을 공유하고 양국 간 협의체 신설도 논의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양국은 지난 4월 26일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에서 체결된 ‘전략적 사이버안보 협력 프레임워크’를 통해 양국 동맹을 사이버공간으로 확장하는 등 포괄적인 사이버협력 강화에 합의한 바 있으며, 이번 고위급 회의를 통해서 이러한 합의 내용을 구체화한다는 구상이다.

또한, 이번 방미 기간 중 우리 대표단은 미국의 주요 사이버안보 기관(시설)들을 현장 방문해 사이버 협력방안을 협의하고 민간 전문업체들과도 적극적으로 기술과 지식을 교류하는 등 정보동맹으로 진화하고 있는 양국 간의 협력을 본격화 할 계획이다. 이는 한미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사이버 분야 협력 강화 방안을 구체적으로 구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편,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은 지난 15일 제이크 설리번 미국 국가안보보좌관 및 아키바 다케오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과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를 개최했다.

3국 안보실장은 북한 문제, 지역 안보 정세, 한미일 협력 방안을 주제로 협의를 갖고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기 위한 3국 간 공조를 한층 공고히 만들어가기로 했다.

특히, 3국 안보실장은 히로시마 G7 정상회담 계기에 3국 정상이 한미일 3국간 공조를 새로운 수준으로 발전시켜 대북 억지력 강화와 자유 가치와 법치에 기반한 자유롭고 개방된 국제질서를 공고히 해나가자고 합의한 것을 상기하고, 이에 대한 후속 조치가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속 협력해 나가자고 했다.

또한, 3자 간에 실질적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는 가운데 미측이 제안한 한미일 정상회의 개최 준비 논의도 이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3국 안보실장은 공고한 한미동맹과 한일관계 정상화를 바탕으로 안보 분야는 물론 경제안보 분야에서의 협력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올해 2월 개최된 한미일 경제안보대화를 기초로 공급망의 복원력 강화 등 다양한 경제안보 현안에 대한 3국간 협력을 계속 활성화해나가기로 의견을 같이했다.

김관일 기자 ki2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