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1:18 (일)
야간·예술·힐링…‘체류형 문화관광도시’ 전략 행보 通했다
상태바
야간·예술·힐링…‘체류형 문화관광도시’ 전략 행보 通했다
  • 방계홍 기자
  • 승인 2023.05.08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구 관광 3대 축 중점 추진·테마별 관광코스로 만족도 UP
동구 무등산전경 / 동구 제공
동구 무등산전경 / 동구 제공

[KNS뉴스통신=방계홍 기자] 광주 동구(청장 임택)가 민선 8기 출범 이후 ‘체류형 문화관광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전략적인 행보에 나서면서 각종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구도심이 보유한 역사·문화자원과 ‘동구 관광 3대 축’을 중심으로 타 지역과 차별화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풍성한 도심 야간관광도시로 각인시킨다는 전략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실제 지난 한 해 전담여행사 관광 상품을 통해 동구를 방문한 타 시·도 유료 관광객들이 전년 대비(1,714명) 대비 132% 늘어난 4천여 명이 동구를 방문해 이를 증명하고 있다.

● ‘동구 관광 3대 축’ 중점 추진 본격화

‘예향 광주’의 자존심을 꿋꿋이 지켜나가고 있는 동구는 지역의 두터운

문화 역량을 밑거름 삼아 남도 관광의 관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올해 추진 중인 6대 분야별 48개 역점사업 중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체류형 문화관광도시’ 조성이다. 이를 위해 동구 곳곳에 산재한 유·무형의 역사 문화자원을 활용한 ▲국립아시아문화전당권 ▲무등산국립공원권 ▲지산유원지권 등 ‘동구 관광 3대 축’ 연계해 관련 기관·단체와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권은 ‘빛의 분수대’ 조성을 시작으로 연차별로 전당 일원에 광주읍성유허를 상징하는 ‘빛의 읍성’, ‘빛의 거리’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ICT(정보통신기술)를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관광 실현을 위한 통합플랫폼 제작의 첫걸음인 ‘스마트 아트빌리지 조성’을 본격 추진 중이다. 이 사업은 광주광역시가 지난해 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 유일하게 선정된 동구가 문화예술·여행 관광자원을 활용한 모바일 환경을 구축하고, 최근 개막한 제14회 광주비엔날레와 연계한 ‘아트패스’ 상품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무등산국립공원권은 지난해부터 6억 원의 예산을 확보해 ‘무등산 생태문화 콘텐츠 개발사업’을 추진 중이다.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인 무등산은 연간 600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광주의 대표 관광자원이다. 춘설헌, 춘설차밭, 오방수련원, 의재미술관 등 무등산 일대 역사 문화자원을 활용해 특화된 인문 콘텐츠를 개발한다는 구상이다. 그 일환으로 무등산 인문축제 ‘인문 For:rest’가 오는 6월 증심사 지구 일원에서 개최된다. 이를 비롯해 무등산 테마 애니메이션 제작, 인문 관광 활성화 기반 조성, 시민 참여 프로그램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산유원지권은 지산유원지 사업 시행자(민간 사업자)가 재지정됨에 따라 향후 구 신양파크 부지 개발계획과 연계해 산수·지산동 일원에 유원시설 및 휴양시설 등이 들어설 것에 대비해 발전전략을 모색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정부가 야심차게 추진 중인 광주와 전남, 부산·울산·경남을 잇는 ‘남부권 광역개발 사업’도 내년부터 훈풍이 불 전망이다. 동구는 3개 광역관광권 중 광주·전남이 포함된 남서권 광역개발사업 추진을 위해 2024년부터 1단계에 돌입할 예정이다.

● 외지인 발길 끌어모으는 동구 매력 발산

올해 국내관광 트렌드인 ‘모멘트((M.O.M.E.N.T-다양한 테마여행을 통해 현재의 행복을 만끽한다)’에 앞서 동구는 이미 ‘매력 만점 체류형 관광지’로 각광받고 있다. 동구 첫 방문자 또는 재방문 관광객들이 가장 먼저 들르는 곳이 바로 ‘여행자의 ZIP(집)’이다. 동명동에 위치한 여행자의 ZIP은 관광안내센터이자 복합전시공간 역할을 한다. 이곳에서는 체험형 관광 패키지 ‘감성관광’을 통해 동구 여행 유형검사(ZPTI)를 할 수 있다. 자신에게 맞는 ZPTI 키트를 받으면 미션에 따라 동명동 골목투어, 빵지순례 등 다양한 동구 관광코스를 경험할 수 있다. 참여 방법은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로 사전 예약·현장 신청하면 된다.

동구에서 3박 4일 동안 체류하며 역사, 예술, 자연, 야간 미디어아트 등 현지인처럼 살아보는 ‘생활관광’도 인기다. 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며 전일빌딩245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광주 폴리 등 광주 관광 필수 코스를 둘러볼 수 있다. 역사적인 공간이 산재해 있는 동구에서만 할 수 있는 ‘인권관광’은 올해 영화 ‘택시운전사’를 콘셉트로 5·18민주광장, 옛 전남도청 등 관내 16곳의 5·18 사적지를 돌아보고 나서 온라인 후기를 작성하면 된다.

동구만의 특색 있는 문화관광자원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서울 출발, 광주 동구 광역시티투어’와 ‘광주 동구-대구 달빛시티투어’도 지난해에 이어 이달부터 운영을 시작한다. 동구 광역시티투어는 연말까지 매주 주말(토·일)마다 각 지역별 수도권 여행업체를 통해 사전 예약제로 접수하면 야간·예술·힐링으로 구성된 3가지 테마 관광을 즐길 수 있다. 광주와 대구의 문화관광 교류를 위해 협약 체결 이후 시작한 ‘달빛시티투어’도 5~12월 매달 첫 번째 토요일마다 주요 관광 명소에서 운영되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임택 동구청장은 “의향(義鄕), 예향(禮鄕), 미향(味鄕) 광주의 심장부에 해당하는 동구는 발길 닿는 곳마다 미술관, 박물관이 즐비한 문화도시이다”면서 “올해는 민선 8기 출범 원년의 해를 맞아 ‘동구 관광 3대 축’ 연계 사업 추진과 함께 주민, 외지인, 전 세계인이 쉬고, 머물고, 즐기는 ‘체류형 문화관광도시’ 조성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방계홍 기자 chunsapan2@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