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강기정 시장 “광주시 청렴도 1등급 달성하겠다”
상태바
강기정 시장 “광주시 청렴도 1등급 달성하겠다”
  • 방계홍 기자
  • 승인 2023.04.19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 단장으로 한 ‘반부패중점과제협의체’ 구성
반부패·청렴광주 만들기 3개 분야 27개 과제 추진
광주광역시청 전경 / 광주광역시 제공
광주광역시청 전경 / 광주광역시 제공

[KNS뉴스통신=방계홍 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반부패·청렴광주 도약을 위해 광주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반부패 중점과제 협의체’(TF)를 구성하고 반부패·청렴생태계 고도화 구축 등 3개 분야 27개 과제를 본격 추진한다.

반부패·청렴시스템 고도화분야 과제는 ▲공정과 상식이 통하는 채용시스템 구축 ▲공공재정 누수예방 체계 강화 ▲원칙과 기준에 충실한 인사행정 ▲계약업무 투명성과 공정성 강화 등이다.

청렴의식 내재화분야는 ▲횡단보도 청렴신호등 설치 ▲엠제트(MZ) 세대와 함께 하는 조직문화 개선 ▲다산 정약용과 만나는 청렴캠프 ▲고위공직자 ‘청렴다짐 3行(공정·소통·배려)! 3無(부패·청탁·갑질)! 운동’ 등을 추진한다.

공직사회 부정부패 발본색원분야에서는 ▲갑질행위 엄단 종합대책 마련 ▲투명한 회계질서 확립 ▲고충민원 해결을 위한 행정옴부즈만위원회 활성화 ▲청렴 해피콜·기동반 확대 운영 등을 추진해 고질적인 부조리 관행을 적극 타파할 계획이다.

또 반부패·청렴정책이 가시적 성과를 내도록 ▲제도개선 권고과제 협의체(TF) ▲청렴사회민관협의회 ▲빛고을 청렴정책라운드테이블 등 청렴실행협의체를 통해 주요과제 이행여부 등을 토론하고 점검한다.

이갑재 감사위원장은 “기관장의 강력한 반부패 의지를 담아 반부패・청렴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며 “시민이 인정하는 깨끗하고 공정한 공직사회를 만들어 종합청렴도 1등급을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한 ‘2022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최고등급을 받아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공동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청렴노력도 분야에서는 유일하게 1위를 차지했다.

방계홍 기자 chunsapan2@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