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8:24 (일)
무안군,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관리감독자 임명
상태바
무안군,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관리감독자 임명
  • 방계홍 기자
  • 승인 2023.04.10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리감독자 등 23명 임명으로 안전관리 중요성 및 실천 의지 다져
무안군청 전경 / 무안군 제공
무안군청 전경 / 무안군 제공

[KNS뉴스통신=방계홍 기자] 전남 무안군(군수 김산)은 지난 4월 10일 현업 업무 분야 안전관리를 책임질 안전보건관리책임자(부군수 김성훈) 및 관리감독자(실·단·과·소장) 23명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르면 무안군 본청 및 사업소에서는 현업종사자의 안전 및 보건관리와 공중이용시설, 사업비 50억 이상 공사에 대하여 관리감독자를 임명해야 한다.

안전보건관리책임자는 ▲산업재해 예방계획의 수립 ▲안전보건관리규정의 작성 ▲근로자의 안전·보건 교육 ▲작업환경의 점검에 관한 사항 등의 업무를 담당하며 관리감독자는 ▲기계 등 설비 안전 점검 ▲근로자의 방호조치 점검 및 교육 지도 ▲산업재해에 관한 보고 및 응급조치 ▲유해·위험 요인 파악 및 개선 조치 이행 등을 담당한다.

무안군은 관리감독자 임명에 앞서 안전보건 관리체계를 수립하고 공사 현장 등을 자체적으로 점검한 바 있으며 이번에 임명장을 수여함으로써 안전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실천 의지를 다지는 계기가 되었다.

점검에서 드러난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해 직원들이 관련 법규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난 2월 13일에는 무안군 중대재해 예방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시행중이며 관리감독자와 현업근로자에게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김산 무안군수는 “재난·재해의 다양화는 안전에 대한 기대와 기준을 높여 모든 업무 과정에서 안전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됐다”며 “현업근무자의 안전과 보건관리를 책임지게 되어 어깨가 무겁겠지만, 철저한 준비와 대응으로 ‘안전’이 군정의 주춧돌이 되도록 노력해달라”며 당부했다.

방계홍 기자 chunsapan2@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