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2:39 (일)
부산 서구, 부산 서구, 2030세계박람회 유치 기원 특별초청공연
상태바
부산 서구, 부산 서구, 2030세계박람회 유치 기원 특별초청공연
  • 박재진 기자
  • 승인 2023.04.07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무형문화재 ‘진도씻김굿’ 등…4월 6일 오후 2시 구덕민속예술관

[KNS뉴스통신=박재진 기자] 부산 서구(구청장 공한수)는 국제박람회기구(BIE)의 현지실사 기간인 오는 4월 6일 오후 2시 대신공원 내 ‘구덕민속예술관’에서 특별초청공연 국가무형문화재 `진도씻김굿'과 (사)대한무용협회 지정 명작무 `박병천류 진도북춤'을 마련하였다.

이번 공연은 의료관광특구인 서구와 대한민국 유일의 민속문화예술 특구인 전남 진도군이 영호남 문화예술 및 관광교류 협약을 맺은 뒤 갖는 첫 교류 사업으로 2030세계박람회 유치기원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날 선보이는 `진도씻김굿'은 호남을 대표하는 천도굿이다. 전반부의 `초가망석'과 `제석굿'은 산 사람들의 복락을 축원하기 위한 것이고, 후반부의 `고풀이'와 `씻김'은 죽은 자들을 좋은 곳으로 천도하기 위한 것으로 예술적, 민속학적 가치가 매우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씻김굿의 진수를 볼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로 많은 관객들의 보기 드문 호응을 받았다.

공연에는 진도씻김굿 예능보유자 박병원 씨, 전승교육사 김오현·박미옥·박성훈·장필식 씨를 비롯해 30명이 출연하는데 트로트 가수 송가인의 모친 송순단 씨도 포함돼 큰 환호를 받았으며, 난장 최고의 입담을 가진 한국문화재재단 전 이사장 진옥섭 씨의 재기 넘치는 해설과 이종대(피리), 홍옥미(해금), 박환영(대금) 등 기악 명인들의 구성진 악기 연주도 많은 갈채가 쏟아져 나왔다.

또 `박병천류 진도북춤'은 남성적인 힘과 여성적인 섬세함이 어우러지는 신명나는 춤으로 또 다른 볼거리가 되었다.

한편 이날 공연 초반에는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기원제' 및 `무연고 사망자 위령제'도 봉행되어 항도 부산 서구민의 많은 위안을 주었다.

박재진 기자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