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10 (일)
김호서 예비후보, 노인 치매 완전 국가책임제 방안 담긴 노인 의료복지정책 제시
상태바
김호서 예비후보, 노인 치매 완전 국가책임제 방안 담긴 노인 의료복지정책 제시
  • 김봉환 기자
  • 승인 2023.03.10 2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호서 예비후보

[KNS뉴스통신=김봉환 기자]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에 출마한 김호서 예비후보(무소속)가 사회문제가 된 노인 치매 문제를 국가가 완전히 책임질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은 노인 의료복지정책 공약을 발표했다.

김 예비후보는 10일 보도자료를 통해 고령화가 점차 가속화되고 있는 사회현상에 대비해 지역 실정에 맞는 치매안심서비스 체계 구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예비후보에 따르면 지난 2021년 기준, 전주지역 65세 이상 노인 인구는 10만2213명으로 전체 인구의 15.52%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이중 65세 이상 치매 환자 수는 1만 264명에 이르는 등 치매 유병률이 높아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따라 김 예비후보는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 종류와 제공 시간을 확대하고 지역의 다양한 의료·돌봄 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노인·치매 돌봄 통합시스템 구축을 강화해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편안한 노후 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핵심 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치매안심센터 확충을 통해 기존 치매 조기 검진 서비스, 가족 지원 서비스, 예방 서비스는 물론 인식개선 교육과 홍보 강화 등 치매 사각지대 해소, 치매환자와 가족들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약속했다.

이밖에 전주시가 운영중인 치매안심센터의 경우 치매인구에 비해 전문인력이 절대 부족한 실정인 것을 감안, 치매를 국가가 지속 책임지도록 전문인력 배치 확대·강화를 골자로 한 지역보건법 개정 강화와 함께 소득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 해당자에게만 지원되는 치매치료관리비 지원폭도 넓히겠다고 공약했다.

이외에도 오는 2026년 개원을 목표로 전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공립치매전담 종합요양시설' 건립사업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준다는 방침이다.

김호서 예비후보는 “노령인구 급증시대, 치매 어르신의 치료문제는 가족갈등과 가족해체, 돌봄 부담에 따른 실직, 정서적 고립 등을 유발 결국엔 고스란히 사회적 비용으로 돌아온다” 며 “치매 노인 문제가 사회문제가 된 지 오래고 이는 특정인의 문제가 아니라 나와 내 가정, 우리 모두의 문제인 만큼 전적으로 국가가 책임져야 할 때가 도래했다”고 말했다.

김 예비후보는 이어 “노인 치매 문제는 하루라도 앞당길수록 사회적 비용을 줄이는 것이며, 실기하여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 우를 범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면서 “김호서만의 노인 의료복지정책이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편안한 노후 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핵심 사업으로 추진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김봉환 기자 bong21@empa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