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8:26 (토)
청주시 보건소 "일상 생활 속 건강관리 함께 해요"
상태바
청주시 보건소 "일상 생활 속 건강관리 함께 해요"
  • 이숙경 기자
  • 승인 2023.03.06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한 건강관리 상당보건소 모바일헬스케어 사업 '효과 짱'
스마트한 건강관리 인바디측정 모습(사진=청주시)
▲스마트한 건강관리 인바디측정 모습(사진=청주시)

[KNS뉴스통신=이숙경 기자] 충북 청주시 보건소가 모바일헬스케어 사업을 운영하고 참여자의 참여 전·후 변화를 분석한 결과 건강행태 개선에 큰 효과가 있었다고 6일 밝혔다.

청주시 상당보건소는 지역주민의 만성질환 예방을 위해 2018년부터 모바일헬스케어 사업을 진행해왔다.

모바일헬스케어 사업은 ICT를 활용한 공공형 건강관리 서비스로 시민의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목표로 6개월 간 진행하는 장기 프로그램이다.

전문인력 5인이(코디네이터, 의사, 간호사, 영양사, 운동전문가) 한 팀이 돼 서비스를 제공한다.

모바일헬스케어사업은 만 19세 이상의 성인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워치형 활동량계를 사용하기 때문에 블루투스 4.0이상 지원 가능한 스마트폰을 보유해야 한다.

대상자 선정 시 건강관리가 필요하거나 건강위험요인을 많이 보유한 사람을 우선적으로 선정한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보건소를 방문해 공복혈당, 혈압,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HDL-콜레스테롤, 허리둘레, 비만도(BMI(신장, 체중). 체성분(체지방률))를 측정한다.

이어 전문가 상담을 통해 건강관리목표를 설정하고, 24주간 보건소와 대상자별 건강관리 서비스가 진행된다.

보건소는 활동량계 등을 통해 대상자의 운동·건강정보를 모니터링하며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걷기 등 운동 미션을 제공한다.

청주시는 2022년도 사업 신청 대상자 194명 중 117명에 대해 분석한 결과 사업 참여 전·후 건강행태(저염식단, 영양표시이용, 아침식사 실천, 유산소 신체활동 실천, 걷기실천) 중 1개 이상 개선된 비율이 53.2%, 건강위험요인이 1개 이상 감소한 비율은 65%로 나타났다.

김현숙 청주시 상당보건소장은  “모바일헬스케어 사업이 건강증진에 효과가 있음이 나타났다”라며 “바쁜 일상생활 속에서 언제 어디서나 건강관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만큼 앞으로도 많은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숙경 기자 lsk4878@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