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김해시, 재활용률 떨어지는 ‘종이팩’ 제 가치 찾기 나서
상태바
김해시, 재활용률 떨어지는 ‘종이팩’ 제 가치 찾기 나서
  • 박광식 기자
  • 승인 2023.03.06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제품 소비 많은 어린이집·카페 분리배출 협약 추진
(사진=김해시)
사진=김해시

[KNS뉴스통신=박광식 기자] 경남 김해시가 공원묘원 플라스틱조화 제로화정책으로 전국적 반향을 불러일으킨가운데 김해시가 이번에는 폐지, 투명페트병에 비해 상대적으로 재활용률이 떨어지는 종이팩 분리수거 활성화에 시동을 건다.

고급 천연펄프로 만들어진 종이팩은 일반 폐지와 재활용 공정이 달라 별도 배출해야 하나 대다수 시민이 일반 폐지에 종이팩을 섞어 배출해 재활용 가치가 높은 자원이 사장되고 있어서다.

시에 따르면 종이팩 재활용률과 재활용품 품질을 향상을 목표로 현재 단체급식용으로 종이팩 포장 유제품 소비가 많은 어린이집과 카페를 대상으로 올바른 종이팩 배출 협약을 체결하기 위해 행정력을 모으고 있다. 김해에는 406개 어린이집과 카페(휴게음식점)는 215곳이 운영 중이다. 시는 참여 의지를 보이는 업소들과 협약을 맺고 김해시자원봉사센터 봉사자들과 재활용업체에서 참여 업소 종이팩을 수거 후 광학선별을 거쳐 우유팩과 멸균팩을 선별해 처리한다. 또 경남여성리더봉사단에서 어린이집과 유치원 원아를 대상으로 올바른 종이팩 분리배출 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지금도 종이팩 재활용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 않는 것은 아니다. 시는 지난 2015년부터 공동주택, 군부대를 대상으로 종이팩 수거용 마대를 지급하고 1㎏당 재생휴지 1롤을 지급하고 있다. 또 시민을 대상으로 폐자원 교환행사를 진행해 매주 목요일 읍면동행정복지센터로 종이팩 1kg을 가져오면 종량제봉투 10ℓ 1장으로 교환해준다.

종이팩을 재활용하면 수입 천연펄프를 대체해 우리가 흔히 쓰는 두루마리 휴지, 미용·여행용 티슈 등 고품질의 재활용품을 만들 수 있다. 종이팩 1㎏(1,000㎖ 35개)로 두루마리 휴지 3개를 제작할 수 있으며 종이팩 1t을 재활용하면 30년생 나무 20그루를 심은 것과 맞먹는다.

(사진=김해시)
사진=김해시

그러나 일반 폐지와 달리 별도 선별·유통해야 펄프의 원료로 재활용이 가능하다.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헹군 후 가급적 잘 말려서 일반 폐지와 분리해 배출하면 된다.

종이팩은 2000년대 초까지 세척, 절단, 배출 단계를 가장 잘 준수해 재활용되는 대표적 품목이었으나 2010년 이후 폐지와 혼합 배출하거나 종량제 봉투 혼입 배출이 늘면서 매년 설정되는 재활용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고급 화장지 원료로 재생가치가 높고 재활용이 용이한 우유팩은 전체 종이팩 생산량의 60%를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동주택을 포함한 대다수 가정에서 폐지와 함께 배출하는 바람에 일반 폐지와 함께 압축되어 제 가치를 살리지 못하고 있다. 연도별 전국 우유팩 재활용률을 보면 2019년 19%, 2020년 16%, 2021년 14%로 매년 감소하고 있다.

이치균 자원순환과장은 “김해만의 탄소중립 시책으로 플라스틱조화 제로화, 장례식장 다회용기 사용을 추진하면서 얻은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조금 불편하다는 이유로 폐지와 함께 버려지는 종이팩이 제 가치를 발휘할 수 있도록 다시 한 번 시민들과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려 한다”고 말했다.

박광식 기자 bks789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