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6:37 (토)
‘윤석열 정부 대일 정책을 진단한다’ 긴급토론회 국회서 열려
상태바
‘윤석열 정부 대일 정책을 진단한다’ 긴급토론회 국회서 열려
  • 김관일 기자
  • 승인 2023.03.03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재호 의원 “윤석열 대통령, 3·1절 기념사에서 빈곤하고 편향적인 역사의식 여지없이 드러내”
‘한·일평화포럼’ 주최 ‘3·1절 긴급토론회’ 송재호·임호선·김영배 의원 등 공동 주관 국회서 개최
긴급토론회 참석자들의 기념촬영 모습
긴급토론회 참석자들의 기념촬영 모습 [사진=송재호 의원실]

[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와 관련 ‘윤석열 정부 대일 정책을 진단한다’는 긴급토론회가 국회서 열렸다. 

송재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 제주시 갑·행안위)이 공동대표로 참여하는 ‘한일평화포럼’은 2일 국회의원회관 제2간담회실에서 한·일평화포럼 3·1절 긴급토론회 ‘윤석열 정부 대일 정책을 진단한다’를 개최했다.

이날 긴급토론회는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기념사를 통해 드러난 대일정책 방향성을 살펴보면서 발전적인 한일관계 제언을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남기정 서울대 교수가 발제를 맡았으며 김기정 전 국가안보전략연구원장이 좌장을 맡았다. 패널로는 강창일 전 주일대사, 오태규 전 오사카 총영사, 최봉태 변호사, 장완익 변호사, 이신철 소장, 이용수 할머니 등이 참석했다.

이날 토론회는 송재호, 임호선, 이수진(비례)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강창일 전 주일대사의 개회사로 진행됐다.

이날 발제를 맡은 남기정 교수는 이번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기념사가 “3.1절 의미의 축소, 평화 메시지의 소거, 대일 메시지의 전환의 특징을 갖고 있다”면서 “역대 대통령들의 메시지와 비교해 봤을때 처참한 수준이고, 1990년대 이후 이뤄낸 진전이 형해화될 가능성까지 내포하고 있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이날 패널로 참석한 오태규 전 오사카 총영사는 이에 앞서 발표한 기고의 ‘윤 대통령 3·1절 기념사, 세 가지에 경악했다’의 내용을 인용하며 “5분의 1 수준으로 토막 난 분량은 둘째치고 내용도 심각한 수준”이라며 “3·1 독립운동을 만세운동으로 격하한 것은 두고두고 회자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긴급토론회 진행 모습 [사진=송재호 의원실]
긴급토론회 진행 모습 [사진=송재호 의원실]

또 최봉태 변호사는 “관동대지진 등 아직 논의를 제대로 시작하지도 못한 사안들이 산적해 있는데도 윤 대통령은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보다 눙치고 넘어가려는 인상이 짙다”고 비판했으며 이신철 운영위원장은 “자유가 8번이나 언급되는데 민족은 한 번도 없다”면서 “기념사가 지나치게 이념적이고 냉전적”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피해자 스스로에게 식민지 지배 책임을 묻고, 가해자에게는 면죄부를 주는 역사인식 전도의 위험성을 지적하며 제2의 3·1운동이 필요할지 모르겠다고 개탄하기도 했다.

이날 자리를 함께한 이용수 할머니는 “윤 대통령이 후보 시절 손을 맞잡으며 꼭 과거사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보였기에 기대를 가졌던 적도 있다”면서 “지금도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지만 우리가 그토록 노력해서 일정한 성과도 이루어 냈는데, 왜 우리 정부가 일본정부에게 적반하장을 당하고 있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날 강창일 전 주일대사는 패널들의 이야기에 공감하면서 “대내외에 한일문제 현안을 언급하면서 대한민국의 입장을 천명했어야 하는데 역으로 우리에게도 책임이 있다는 투의 말을 하여 면죄부를 주는 꼴이었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또 송재호 의원은 “일부 우려의 목소리에도 불구하고 공통적인 역사 인식을 바탕으로 기념사가 나올 것이라 예상했는데, 윤 대통령의 기념사는 기대를 완전히 저버렸을 뿐만 아니라 편향적인 내용으로 가득 차 있었다”면서 “정부에게 기댈 수 없다면 국회에서 좀 더 본격적으로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움직임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의지를 표명했다.

한편, 이날 긴급토론회는 한·일평화포럼이 주최하고 유기홍·박찬대·김영배·김홍걸·송재호·임호선·이수진 의원이 공동주관으로 참여했다.

한일평화포럼은 한일 간에 공생의 미래관계를 지향하며 적극적인 미래가치를 함께 논의하기 위해 전·현직 국회의원과 외교관, 교수 등 전문가 집단이 모여 만든 연구단체이다. 

김관일 기자 ki2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