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2:30 (금)
[오늘 날씨] 전국 구름많다 차차 맑아져…강원남부 등 건조특보 '화재 유의'
상태바
[오늘 날씨] 전국 구름많다 차차 맑아져…강원남부 등 건조특보 '화재 유의'
  • 송호현 기자
  • 승인 2023.02.01 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1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KNS뉴스통신=송호현 기자] 수요일인 오늘(1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동쪽으로 차차 이동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구름많다가 오전부터 차차 맑아지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전(10시)까지 수도권과 충남권, 전라서해안에 가시거리 200m 미만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강원내륙.산지와 충북, 전라권내륙을 중심으로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하겠다.
또한, 강이나 호수, 골짜기 등과 서해안에 인접한 교량(서해대교, 영종대교, 인천대교 등) 및 터널 등에서는 주변보다 더욱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눈이 쌓여있는 경기동부와 강원도를 중심으로 낮 동안 일부 녹았던 눈이 밤사이 다시 얼면서 빙판길(골목길과 그늘진 도로 등)과 도로 살얼음(교량과 고가도로, 터널 출입구 등)이 나타나는 곳이 많겠다. 특히, 오전까지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과 전라권을 중심으로 안개가 지표면에서 얼면서 도로 살얼음이 나타나는 곳이 많겠으니 교통안전과 보행자 안전사고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겠다.

낮 기온은 평년 최저기온 -12~0도, 최고기온 1~8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다.

한편, 밤부터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내일(2일)과 모레(3일) 아침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겠으나 5~10도 가량 큰 폭으로 떨어져 경기북부.동부와 강원내륙.산지를 중심으로 -10도 이하, 그 밖의 내륙 지역에서는 -10~-5도로 매우 춥겠다. 급격한 기온 변화에 따른 건강 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오늘 낮 최고기온은 2~13도가 되겠다.

미세먼지 현황 [에어코리아]
미세먼지 현황 [에어코리아]

내일(2일)은 대부분 먼바다에서 바람이 35~65km/h(10~18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주의해야 하겠다.

또한, 오전까지 서해앞바다를 중심으로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하겠다.

강원산지와 경북북동산지를 중심으로 바람이 순간풍속 90km/h(25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다. 또한, 그 밖의 지역에서도 오전부터 저녁 사이 바람이 순간풍속 55km/h(15m/s) 내외로 강하게 불겠으니 시설물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하겠다.

건조특보가 발효된 동해안과 강원남부산지, 경북북동산지, 경남권동쪽지역은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다. 특히, 강원산지와 경북북동산지에는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겠고 동해안에도 바람이 강하게 불면서 작은 불씨가 큰불로 번질 수 있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겠다.

내일(2일)부터 동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면서 높은 물결이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와 시설물 관리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겠다.

에어코리아에 따르면 오늘 미세먼지는 전 권역에서 국외 미세먼지가 유입된 후 남동진하여 농도가 높겠으나 오후부터 원활한 대기 확산으로 중서부지역부터 점차 대기질이 '보통'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수도권·강원영서·충북·충남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된다. 다만, 강원영동·대전·세종은 오전에, 호남권·영남권·제주권은 오후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송호현 기자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