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6:37 (토)
청주시, 시유 재산 확보 찾기 나섰다
상태바
청주시, 시유 재산 확보 찾기 나섰다
  • 이숙경 기자
  • 승인 2023.01.11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기편입 보상토지에 대한 손해배상금 환수
청주시로고
청주시로고

[KNS뉴스통신=이숙경 기자] 충북 청주시가 소유권 이전이나 손해배상금 환수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시유재산 찾기에 나섰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과거 공익사업 시행에 따른 도로기편입 보상토지임에도 불구하고 시로 소유권이 이전되지 않은 토지들에 대해 소유권 이전이나 손해배상금 환수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시 재산 확보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시가 1970년 청주시 간선도로 축조공사 당시 보상금을 지급했으나, 소유권 이전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2015년 제3자에게 소유권 이전돼 채무이행불능 상태가 된 상당구 서문동 소재 2필지 토지에 대해 2020년 제기한 손해배상청구소송에서 지난달 승소했다.

이에 지난 6일 1억 2000만원 상당의 손해배상금을 신속하게 환수하는 성과를 올렸다.

또한 종중 소유 토지로 2002년 도로공사 당시 보상 후 소유권이전등기가 되지 않았던 흥덕구 옥산면 소재 토지에 대한 소유권이전등기소송에서도 지난달 승소해 소유권이전을 완료했다.

이로써 시는 최근 3억원 상당의 시 재산을 확보하게 됐다. 

시 관계자는 “공익사업 당시 보상했으나 소유권 이전이 이뤄지지 않은 필지와 이중보상 토지 등에 대해 원만한 협의로 소유권이전 및 보상금 환수를 추진하겠다”며 “협의에 어려움이 있는 토지에 대해서는 해당 토지 및 보상 현황을 고려해 소송을 병행하는 등 시 재정 확충을 위해 시유재산찾기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2017년 시유재산 찾기 지원 조례 제정 이후 현재까지 320여 필지(220억원) 이상의 토지에 대한 소유권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숙경 기자 lsk4878@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