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51 (일)
장흥 선학동 유채마을, '아름다운 농어촌우수마을'에 선정
상태바
장흥 선학동 유채마을, '아름다운 농어촌우수마을'에 선정
  • 이철수 기자
  • 승인 2012.10.26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이철수 기자] 장흥군(군수 이명흠)은 최근 농림수산식품부가 주관한 2012년 경관 우수마을 콘테스트에서 경남 하동군 북천면 직전리 코스모스 마을이 최우수마을, 선학동 마을을 비롯해 청보리밭 축제로 유명한 고창군 선동마을, 제주시 우도마을 등 3곳이 우수마을로 선정되었다.

 
경관 우수마을 콘테스트는 도시민에게 휴양-관광의 기회를 제공하고 농어촌의 활성화를 위해 전국의 경관보전직불제사업 시행지구 658개 마을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2005년부터 시작된 경관보전직불제 사업은 주민들의 참여로 특색있는 경관작물을 재배해 농어촌 경관을 아름답게 가꿔 관광객을 유치하여 농특산물 판매와 농어민의 소득향상을 가져왔다. 

우수마을로 선정된 선학동 마을은 이전에는 아무도 찾아오지 않은 오지마을. 65세인구가 73%로 노동력 부족으로 농사포기자가 속출하였다.

그러나 비탈진 자락에 주민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봄에는 유채, 가을에는 메밀을 심어 마을앞 득량만 옥색바다와 어루어져 꽃을 피움으로써 관광객의 발길이 이어지고, 임권택 감독 100번째 작품 천년학 촬영지와 각종 드라마 촬영지로 전국에 알려졌다.

또한 지역축제와 연계하여 도시 관광객을 유치함으로써 농촌공간을 활용한 새로운 소득을 창출하여 지역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장흥 회진면 선학동 마을이 이번 콘테스트에서 우수마을로 선정될 수 있었던 것은 고향의 아름다운 모습을 널리 알리고 향우들과 소통하기 위해 마을카페를 개설하여 소식을 나누는 등 그동안 땀 흘려 쌓은 선학동마을 주민들의 노력이 한뜻으로 모인 결과"라고 말했다.

 

 

이철수 기자 lcs193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