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익 시장-정운성 지부장, 부천시 역사 최초 단체협약 체결 완료
상태바
조용익 시장-정운성 지부장, 부천시 역사 최초 단체협약 체결 완료
  • 유기현 기자
  • 승인 2022.12.27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시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지역본부 부천시지부가 지난 26일 ‘2018 단체협약’을 체결했다.[사진=부천시]

[KNS뉴스통신=유기현 기자] 부천시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지역본부 부천시지부는 지난 26일 ‘2018 단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시측 교섭대표 조용익 부천시장과 노조측 교섭대표 정운성 지부장 등 양측 핵심 간부 14명이 참석했다.

이번 단체협약은 2018년 3월 전국공무원노동조합이 정부로부터 법내 노조로 인준을 받은 후 같은 해 7월에 최초 교섭이 시작되었으나 노사간에 교섭의원 구성 견해 차이로 파행이 반복되었고 코로나19 펜데믹 장기화로 양측 모두 지원업무에 치중하면서 4년여 동안 교착상황이 이어져 왔다.

민선8기 조용익 시장 출범은 막혀있던 단체교섭의 새로운 전환점이 되었다.  

조용익 시장은 취임 첫날 공무원노조사무실을 가장 먼저 방문하면서 소통, 상생, 협력 의지를 보여주었고, 취임 1호 결재로 내부게시판 ‘열린소리마당’을 비실명으로 전환함으로써 직원들에게 소통을 직접 실천해 보여주었다.

이에 따라 시와 노조가 서로 신뢰의 물꼬가 트이면서 단체교섭에 탄력이 붙게 되었고 합리적인 접점을 찾는 노력이 집중되었다.

4년 동안 해결하지 못한 단체교섭이 불과 5개월여 만에 일사천리로 진행되면서 조용익 시장과 정운성 지부장은 부천시 최초의 단체협약을 맺는 역사를 기록하게 되었다.
 
단체협약의 연내 체결을 위해 노사양측은 지난 8월부터 11월까지 8차례의 실무협의를 거쳐 단체협약(안)을 검토하고 4차례의 예비교섭과 실무교섭을 통해 조합활동 보장, 노동조건, 후생복지 개선 등 10장으로 구성된 본문 73개조, 부칙 8개조 총 163개 조문의 최종 합의안을 마련하게 되었다.

조용익 시장은 이 자리에서 “노사화합과 상생이 대전환의 출발점으로 다시 뛰는 부천을 만드는 초석”임을 강조하며 “전국 최우수 노사문화를 만들어 시민이 행복한 부천을 완성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날 단체협약 조인식에 이어서 정운성 지부장은 ‘소통, 상생, 협력’과 ‘다시 뛰는 부천’을 상징하는 의미에서 조용익 부천시장과 부천시 공식 캐릭터인 부천핸썹에게 명예조합원증을 전달하는 부대행사를 열어 노사화합의 의지를 보탰다.

유기현 기자 ntrue119@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