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0:13 (금)
[오늘 날씨] 낮부터 기온 뚝 ‘건강 유의’…내일 전국 영하권 ‘매우 추워’
상태바
[오늘 날씨] 낮부터 기온 뚝 ‘건강 유의’…내일 전국 영하권 ‘매우 추워’
  • 송호현 기자
  • 승인 2022.11.29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29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KNS뉴스통신=송호현 기자] 화요일인 오늘(29일)은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벗어나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으면서 낮부터 기온이 낮아지기 시작해 내일(30일)과 모레(12월 1일) 전국 대부분 지역이 영하권으로 내려가 매우 춥겠으며, 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전 해상에 물결이 매우 높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대체로 흐린 가운데 아침에 비가 그친 뒤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해 오늘 낮 기온은 어제(28일)보다 5도가량 낮겠으며, 내일과 모레 아침 기온은 오늘보다 15~20도 가량 큰 폭으로 내려가면서 전국 대부분 지역에 ‘한파경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높겠다.

특히, 내일은 중부지방과 경북내륙, 모레는 전국 대부분 지역의 아침 기온이 -10~-5도(내일 경기북부와 강원내륙.산지, 모레 경기내륙과 강원내륙.산지, 충청내륙, 경북내륙 -10도 이하)가 되겠으며,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15도 내외로 매우 낮겠으니 낮은 기온과 급격한 기온 변화로 인한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오늘 낮 최고기온은 6~20도가 되겠다.

내일까지 대부분 해안과 강원산지, 경북북동산지, 제주도에 바람이 35~60km/h(10~16m/s),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산지 90km/h(25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또한, 그 밖의 지역에도 순간풍속 55km/h(15m/s) 이상으로 바람이 강하게 부는 곳이 많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하겠다.

미세먼지 현황 [자료=에어코리아]
미세먼지 현황 [자료=에어코리아]

오늘 오후까지 동해먼바다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과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하겠다.

어제부터 오늘 오전까지 내린 비가 오늘 밤부터 내일 아침 사이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면서 얼어 도로 살얼음이 발생할 수 있겠으며, 내일 비 또는 눈이 오는 지역에는 비나 눈이 얼어 도로가 미끄럽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주의해야 하겠다.

또한, 바람이 강하게 불고 파도가 높게 일면서 항공기와 여객선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항공 또는 해상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해야 하겠다.

한편, 그제(27일)와 어제 고비사막과 내몽골고원에서 황사가 발원했으며, 우리나라는 서쪽지역을 중심으로 PM10 농도가 높아질 가능성이 있으나 국내 영향 범위와 농도 수준 및 지속시간은 기류의 흐름에 따라 변동 가능성이 있으니 추후 발표되는 최신 예보를 참고해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하겠다.

에어코리아에 따르면 오늘 미세먼지는 전 권역이 '좋음'∼'보통'으로 예상된다. 다만, 수도권·충남은 오전에, 대전·세종·충북·호남권은 오후에 미세먼지(PM10) 농도가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일 것으로 예측된다.  

송호현 기자 ghgus2310@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