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19:29 (금)
서울대공원, 국내 최초 ‘동물원 야생동물 권리장전’ 만든다
상태바
서울대공원, 국내 최초 ‘동물원 야생동물 권리장전’ 만든다
  • 홍보
  • 승인 2012.10.18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서울대공원이 국내 최초로 ‘동물원 야생동물 권리장전’을 만든다. 이는 국내 동물원에 살고 있는 모든 야생동물에 관한 보호·관리 기준이자 윤리복지기준이다.

현재는 동물원 운영에 관한 실정법이 따로 없기 때문에 동물원 운영은 박물관법을 적용하고 있는 실정이며, 동물원의 동물윤리복지에 관한 규정은 전무하다.

1991년 제정된 동물보호법은 보호와 유기 방지를 위해 실시하는 동물 등록제, 실험동물과 관련된 규정을 마련하고 있으나, 동물원에서 관리되고 있는 야생동물에 관해서는 아직까지 별도의 규정은 마련해 놓고 있지 않은 상태다.

동물윤리복지란, 동물 안락사, 연구·실험에서의 동물 이용, 동물쇼와 같은 상업적인 야생동물의 이용, 반려동물 문제 등 윤리적 측면에서 인간과 동물의 관계를 재정립하는 기준이라 할 수 있다.

서울시는 이와 관련해 ‘동물원 윤리복지 TF’를 출범하고, 19일(금) 첫 워크숍을 서울시 인재개발원 다산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워크숍엔 동물복지 분야의 전문가인 건국대 김진석 교수, 생명윤리 분야의 가톨릭대 최병인 교수 등 외부전문가들과 동물관련 시민단체, 검역원 및 동물원, 관계기관 등 150여명이 참석해 해외 동물원 윤리복지 관련 규정과 세계동물보호협회의 동물윤리복지에 관한 개념 정립, 국내 모든 동물원의 동물복지 수준의 현주소를 되짚어보는 시간을 갖는다.

시는 이번 워크숍을 시작으로 내년까지 ‘동물원 복지에 관한 기준안’을 마련해 서울동물원에 우석 적용하고, 국내 20개 모든 동물원과 수족관이 회원으로 가입된 (사)한국동물원 수족관협회(KAZA, Korean Association of Zoos and Aquariums)에 전달, 내용을 다듬어‘동물원 야생동물 권리장전’최종본을 발효시킨다는 계획이다.

서울대공원은 동물 종(種)별 복지평가 기준을 마련해 실제 서울동물원 야생동물들을 대상으로 연 2회 평가를 거쳐, 내년 5월경에는 국내 최초로 동물원내 동물윤리복지 기준을 만들 계획이며, 이와 별도로 서울동물원의 동물들의 복지를 점검할 ‘시민 동물윤리복지위원회’도 구성할 계획이다.

궁극적으로는 국내 20개 동물원·수족관이 권리장전을 실천할 수 있도록 KAZA가 ‘동물원 동물복지인증제도’를 도입해 각 기관을 평가하게 된다.

‘동물원 동물복지인증제’란, 해당 동물원의 동물복지 수준이 일정 궤도에 올랐다는 걸 보증해주는 제도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KAZA는 협회 내에 윤리복지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다.

‘동물원 야생동물 권리장전’엔 ▴동물윤리와 동물행동 풍부화 ▴동물원 야생동물 사육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 ▴질병·안락사·방역과 관련한 동물질병관리 ▴동물실험 및 연구에 관한 사항 등이 담긴다.

이에 따라 ‘동물원 윤리복지 TF’는 서울동물원장을 팀장으로 하고 수의사 등 동물원 직원 등 총 26명으로 구성돼 각 분야의 실무전문가들이 5개 분과로 나뉘어 활동한다.

동물수급과 동물원복지인증제를 담당하는 ‘동물운영분과’, 동물윤리와 동물행동풍부화 전문인 ‘동물기획분과’, 동물원 야생동물 사육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을 담당하는 ‘동물사육관리분과’, 질병·안락사·방역과 관련한 ‘동물질병관리분과’, 마지막으로 동물실험 및 기타 연구에 관한 사항을 맡는 ‘교육연구분과’로 나뉘어 활동하고 있다.

한편 동물원 동물윤리·복지가 앞선 영국의 경우, 동물원법이 있어서 의무적으로 매년 인증을 받아야 하고, 미국은 동물원 수족관협회에서 동물원 인증제를 시행중이다. 유럽과 호주의 경우도 동물윤리복지에 관한 규정이 있어서 회원기관이 준수하도록 하고 있다.

세계동물보건기구(World Organisation for Animal Health)에서는 동물복지 개념을 ‘건강하고, 안락하며, 좋은 영양 및 안전한 상황에서 본래의 습성을 표현 할 수 있으며, 고통, 두려움, 괴롭힘 등의 나쁜 상태를 겪지 않는 것’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유럽의 경우 경제동물에 대한 동물복지개념이 도입되면서 이제 동물복지는 생명의 존엄성이라는 기본 개념을 넘어 세계 시장의 축산물 교역에 있어 무역장벽으로 작용할 만큼 중요한 개념으로 떠오르고 있다.

서울시도 최근 시민사회의 동물권(animal rights)에 관한 높아진 요구에 부응해 동물복지를 위한 담당 부서를 최근 신설한 바 있다.

이원효 서울대공원장은 “동물원 야생동물 권리장전 마련을 시작으로 앞으로 서울대공원이 국내 동물원 야생동물 윤리복지향상에 선도적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서울특별시 서울동물원
 

홍보 knspjp@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