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2:39 (일)
스타트업 해외 진출의 꿈, 글로벌 크라우드 펀딩으로 실현하다!
상태바
스타트업 해외 진출의 꿈, 글로벌 크라우드 펀딩으로 실현하다!
  • 박경호 기자
  • 승인 2022.08.30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일/대만 글로벌 크라우드 펀딩 통해 서울시 스타트업 성공적인 해외 진출 이뤄
서울창업허브 창동 지원으로 27개사 캠페인 론칭... 10억 원 매출 쾌거
2022년 글로벌 크라우드 펀딩 지원사업 추진 중으로 올해 실적도 기대

[KNS뉴스통신=박경호 기자] 우수한 제품을 세계에 널리 알리고 싶은 것은 어떤 기업이든 상상하는 꿈이다. 그러나 해외 시장의 수요를 파악하기도 어렵고, 언어나 문화의 차이를 극복하는 것이 여간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글로벌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을 활용하여 이러한 장벽을 허문 서울시 스타트업들이 있어 눈길을 끈다. 

최첨단 테크 제품이 대만인들을 홀리다...이노프레소 ‘Mokibo’ 대만 젝젝 크라우드 펀딩 사례
이노프레소는 대만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젝젝에서 모션키보드 ‘Mokibo’로 캠페인을 론칭하였다. ‘Mokibo’는 기계식 키보드와 대형 터치 패드를 복합한 혁신 기술 제품으로, 약 2억 5천만 원의 글로벌 크라우드 펀딩 실적을 달성 중이며, 이는 지원금 대비 ROAS 6,000%에 달한다.

이노프레소가 글로벌 크라우드 펀딩 지원사업에서 성공하는 데에는 우수한 제품과 더불어 글로벌 크라우드 펀딩 마케팅 전략이 유효했다. 대만 펀딩 플랫폼인 젝젝 내 유사 제품 캠페인에 참여한 고객들에게 메일링 등 사전 타겟 마케팅을 진행하였고, 대만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과 젝젝 공간 전시 등 대만 후원자들에게 직접적으로 매력을 어필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의 홍보를 진행하여 펀딩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었다.

때밀이 장갑은 생소할 것이라는 편견을 딛고 일본에서 대흥행...코튼랩 ‘글로시 샤워장갑’ 일본 마쿠아케ㆍ캠프파이어 펀딩 사례
코튼랩은 일본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마쿠아케에서 ‘글로시 샤워장갑’으로 캠페인을 론칭하였다. ‘글로시 샤워장갑’은 특허출원한 초미세 루프 형태의 미세조직으로 세신 효과를 극대화한 혁신 기술 제품으로,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1억 7천여만 원의 글로벌 크라우드 펀딩 실적을 달성하였으며, 이는 지원금 대비 ROAS 3,400%에 달한다.

일본 시장에서 세신용 장갑은 생소한 제품이기 때문에 각질 제거용 목욕용 타월로 컨셉을 가져간 것이 유효햇다. 더불어 일본 주요 SNS 채널을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홍보하였다. 펀딩의 성공을 기반으로 일본 시장 진출 후 지속적인 매출을 이끌어내고 있고, 국내 홈쇼핑에도 진출하는 등 성공을 이어가고 있다.

서울시 스타트업이 이러한 성공을 거둔 뒤편에는 서울산업진흥원(SBA, 대표이사 김현우)에서 운영하는 서울창업허브 창동의 든든한 지원이 있었다. 

서울창업허브 창동은 스타트업의 경쟁력 강화와 해외 판로개척을 위해 뉴미디어 마케팅 지원사업을 운영 중에 있다. 글로벌 크라우드 펀딩 지원사업은 그 일환으로, 미국의 킥스타터와 인디고고, 일본의 마쿠아케와 캠프파이어, 대만의 젝젝 등 펀딩 플랫폼에 27개사의 글로벌 크라우드 펀딩 캠페인을 론칭하여, 총 매출액 약 10억 원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뤄냈다.

특히, 지원 당시 코로나19로 해외 수출 기회가 얼어붙은 상황에서 스타트업의 판로 개척을 돕기 위해 마련된 사업이었기에 더욱 뜻깊다. 팬데믹 상황 속에서 어려움을 겪는 스타트업에게 홍보 효과는 물론, 뚜렷한 해외 매출 확대를 이뤄낼 수 있어 더욱 의미있는 지원사업이 되었다.

서울창업허브 창동은 스타트업의 성공적인 펀딩 캠페인 론칭과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실행을 위해 전문 글로벌 크라우드 펀딩 파트너스와 협력하여 지원사업을 운영하였다. 파트너스를 통해 국가별 주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입점 컨설팅, 진출 국가 특성에 맞춘 SNS 홍보․인플루언서 활용 콘텐츠 등 뉴미디어 마케팅, 플랫폼 자체 협력 연계 등을 지원하였다.

서울창업허브 창동은 글로벌 판로 개척을 희망하는 스타트업을 위해 글로벌 크라우드 펀딩 지원사업을 지속 추진 중에 있다. 올해 신규 선정된 참가기업들 역시 우수 혁신 기술 제품들로 선정되었으며, 글로벌 크라우드 펀딩 마케팅 전략 역시 더욱 강화하여 좋은 성과가 기대된다.

서울창업허브를 총괄하는 서울산업진흥원 김종우 창업본부장은 “글로벌 크라우드 펀딩 지원사업을 통해 코로나19로 해외 수출에 어려움을 겪던 스타트업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어서 기쁘다”라고 밝혔다. 이어 “서울창업허브 창동은 스타트업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고,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기획하고 운영하며 스타트업 스케일업을 위한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우수한 스타트업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라고 전했다.

박경호 기자 pkh431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