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21:18 (일)
[오늘 날씨] 태풍 ‘송다’ 영향 전국 대부분 비…모레까지 계속 이어져
상태바
[오늘 날씨] 태풍 ‘송다’ 영향 전국 대부분 비…모레까지 계속 이어져
  • 백영대 기자
  • 승인 2022.07.31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1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31일 오후 날씨 예보 [자료=기상청]

[KNS뉴스통신=백영대 기자] 일요일인 오늘(31일)은 제5호 태풍 '송다(SONGDA)'가 중국 상하이 북동쪽 약 290km 부근 해상에서 시속 16km의 속도로 북북서진하고 있는 가운데 이 태풍은 오늘 오후부터 내일(8월 1일) 새벽 사이 서해먼바다에서 열대저압부로 약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끼상청에 따르면 충청권과 남부지방, 제주도에 내리던 비가 오늘 아침(06~09시) 그 밖의 지역으로 확대됐으며, 이 비는 대부분 지역에서 모레(8월 2일)까지 이어지겠으나 내일(8월 1일) 밤(18~24시)부터 모레(8월 2일) 아침(06~09시) 사이에는 소강상태를 보이는 곳이 있겠다.

서해상으로 이동하는 태풍과 북태평양고기압 사이에서 따뜻한 수증기가 다량 유입되고, 지형적인 영향을 받는 제주도산지와 남해안, 지리산 부근을 중심으로 최대 150~200mm 이상, 경기북부와 경북북부에는 120mm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릴 가능성이 있겠다.

비가 내리는 동안 돌풍과 함께 천둥과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며 제주도는 오늘, 남해안과 지리산 부근은 오늘부터 내일 아침 사이, 중부지방은 오늘 오후부터 내일 아침 사이에 강한 비가 집중되겠다. 특히, 제주도산지와 남해안, 지리산 부근은 시간당 30~50mm 이상, 경기북부와 경북북부에는 시간당 20~30mm의 매우 강하고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니 비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해야 하겠다.

미세먼지 현황 [자료=에어코리아]
미세먼지 현황 [자료=에어코리아]

오늘 일부 수도권과 강원영서북부, 충청권, 전라권, 경북권에 폭염특보가 발효중이나 비가 내리면서 대부분 해제되겠으며 모레(8월 2일) 이후 비가 그치는 지역부터 다시 기온이 올라 폭염특보가 발표되는 곳이 있겠다.

오늘 낮 최고기온은 26~30도가 되겠다.

내일까지 제주도해상과 남해상, 서해남부해상(제주도앞바다와 서해남부북쪽해상은 오늘밤까지)에는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4.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 하겠다.

제주도해상과 남해상은 오늘과 내일, 서해상은 오늘 돌풍과 함께 천둥과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해상 안전사고에 주의해야 하겠다.

내일까지 전남해안과 제주도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거나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하겠다.

에어코리아에 따르면 오늘 미세먼지는 원활한 대기 확산과 강수의 영향으로 대기 상태가 청정해 전 권역이 '좋음'으로 예상된다.

백영대 기자 kanon33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