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9:49 (토)
충북도 이시종 지사,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타당성재조사 통과 전력
상태바
충북도 이시종 지사,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타당성재조사 통과 전력
  • 이숙경 기자
  • 승인 2022.06.02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 분과위원회에 사업 필요성 적극 피력
▲이시종 지사가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타당성재조사 통과를 적극 피력했다.(사진=충북도청)
▲이시종 지사가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타당성재조사 통과를 위해 사업 필요성을 적극 피력했다.(사진=충북도청)

[KNS뉴스통신=이숙경 기자] 충북도 이시종 지사는 2일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열린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 분과위원회에 참석해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타당성재조사 통과를 위해 사업 필요성 등을 적극 피력했다.

재정사업평가 분과위원회는 타당성재조사 검토 보고와 이 지사의 인사말씀, 국토부 정책성 분야 발표 등으로 진행됐다.

이날 위원회에서 이 지사는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사업이 `08년 사전타당성조사 이후 착공조차 하지 못하고 15년째 표류하고 있다”며, “열차를 타고 서울을 오가고자 하는 85만 청주시민의 염원이 실현되도록 타당성재조사 통과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충북선 고속화 및 국가 X축 고속철도망 완성을 위한 충북선 오송~청주공항 구간의 고속화와 도민의 철도 이용 편의 증대와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한 북청주역 및 청주공항역 신설 등을 사업 추진의 필요성으로 강조했다.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사업은 `17년 기본계획 당시 총사업비가 8천2백억원 규모였으나 이후 기본설계 과정에서 사업비가 대폭 증액되어 총사업비가 1조2천억원 규모가 되자 `20년 4월부터 타당성재조사를 진행 중에 있는 사업이다.

전체 59km 구간으로 청주공항역, 북청주역, 서창역(세종시) 신설과 충북선, 경부선 개량을 추진하는 사업으로 개통 시 서울역~청주공항역을 EMU-150 열차로 1일 19회 운영해 청주공항 활성화와 청주테크노폴리스 발전 등이 기대된다.

한편,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타당성재조사의 통과 여부는 6월말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충북도민의 숙원사업인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사업이 타당성재조사를 통과하여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숙경 기자 lsk4878@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