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10 (일)
생태계교란생물 퇴치로 생태계 건강성 회복 추진
상태바
생태계교란생물 퇴치로 생태계 건강성 회복 추진
  • 서진종기자
  • 승인 2022.05.04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내 생태계교란생물 서식 현황 조사 마무리
생태계교란생물 퇴치를 위한 기초자료 확보 및 유지관리방안 마련

 

[KNS뉴스통신=서진종기자 ] 부산시(시장 박형준)가 생태계 건강성 회복을 위해 동부산권역 주요 하천을 대상으로 생태계교란생물의 서식 현황 파악에 나서, 오는 11월까지 동부산권역의 좌광천, 철마천, 장안천, 석대천, 일광천, 송정천, 춘천 등 7곳을 대상으로 생태계교란생물 서식 현황을 조사한다.

부산시는 생태계교란생물 현황 파악 및 관리를 위해 지난 2020년부터 권역별 조사를 시행하였고, 서부산권역을 시작으로 지난해에는 중부산권역에 대한 조사를 마쳤으며 올해 동부산권역을 마지막으로 조사가 마무리된다. 이번 동부산권역 조사를 통해 교란 식물 전 종(16종)의 서식 여부를 파악하고, 대표적인 생태계 교란종인 붉은귀거북과 황소개구리 등 양서·파충류 분포 현황도 면밀히 살펴볼 계획이다.

실제 앞선 조사 결과, ▲서부산권역에는 5만4천859㎡ 규모에 교란 식물 9종이 분포하고, 붉은귀거북 117개체를 비롯해 노란배거북 33개체가 서식하고 있었으며 ▲중부산권역에서는 교란 식물 8종이 6만2천74㎡에 분포하고, 붉은귀거북 13개체, 노란배거북 4개체, 황소개구리 21개체가 서식하는 등 부산지역에 생태계 교란생물이 다수 분포하고 있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시는 이번 조사 결과를 생태계교란생물 퇴치사업의 기초자료로 활용해 자생생물을 보호하고 생태계의 건강성 회복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예산 2억9천7백만 원을 확보해 생태계교란생물 제거사업을 추진하고, 교란 생물의 관리방안도 함께 마련할 예정이다.

서진종기자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