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환경청, 하천 홍수대응 수문운영교육 실시
상태바
대구환경청, 하천 홍수대응 수문운영교육 실시
  • 조형주 기자
  • 승인 2022.05.03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대구지방환경청
사진=대구지방환경청

[KNS뉴스통신=조형주 기자] 대구지방환경청은 3일 경북 칠곡군 석적읍 낙동강 포남제2배수문 및 상주시 사벌국면 낙동강 매호제6배수문현지에서 수문운영자 전문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대구·경북지역의 낙동강을 관할구역으로 하는 시·군·구 농어촌공사 실무담당자를 대상으로 현지에서 직접 수문조작과 운영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수문의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홍수 상황 발생 시 대응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구지방환경청에서는 이번 교육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수문 관련 전문가를 초빙해 조작 운영의 전 과정을 보여주고 수문 오작동 등 돌발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상세히 설명하는 등 교육의 내실에 중점을 뒀다.

특히, 올해부터는 낙동강 등 국가하천에 스마트홍수관리시스템이 본격 구축돼 각 지자체에서는 수문 운영을 현장 출동 없이 재난상황실에서 현지를 모니터하면서 원격으로 수문을 열고 닫을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수문작동 대응시간 단축 등 업무효율은 획기적인 개선이 기대되나 수문 운영과정에서 오작동, 이물질끼임 등 여러 돌발상황도 빈틈없이 대비해야 하므로 실무담당자는 수문작동 원리 및 운영 방법 등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최종원 대구지방환경청장은 “이번 교육은 홍수 등 다양한 여건하에서 수문 오작동 등 여러 돌발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실무담당자들이 침착함을 유지해 수문 운영에 문제가 없도록 하려는 것이다”며 “앞으로도 홍수로부터 안전한 하천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조형주 기자 nacf25@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