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2:30 (금)
[알뜰 보험] 종신보험환급형 확인과 종신보험뇌경색 및 종신보험도수치료 & 종신보험허리수술 특약 알아보기
상태바
[알뜰 보험] 종신보험환급형 확인과 종신보험뇌경색 및 종신보험도수치료 & 종신보험허리수술 특약 알아보기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2.04.28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종신보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대게 사망 이후 가족들의 경제적인 안위를 걱정하는 경우가 많다. 생계와 관련해 책임을 지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면 특히나 사망 보장이 필요하기 때문에 종신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수 있다. 종신 상품은 기본적으로 사망 보장을 제공하는 상품이지만 가장 외에도 부동산 증여세로 쓸 돈을 마련하려는 사람들에게도 유용할 수 있다. 그래서 오늘은 종신 상품과 관련해 설명해 보도록 한다.

먼저 사망 보장금액이 결정되는 기준에 따라 변액과 일반 종신이 구분된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한다. 변액 종신은 보험료의 일부를 이용해 투자를 하는 것이 특징이다. 펀드를 조성한 다음 해당 펀드에서 채권, 주식과 같은 것에 투자해 운용 수익률을 내게 된다. 이러한 수익률을 기반으로 해 사망 시 주어지는 보장금액이 정해진다. 그래서 그 금액이 특정하게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상품에 따라 변액 상품 중에서도 유니버셜 기능이 추가된 경우가 있다. 이 부분은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여기서 말하는 유니버셜 기능은 보험료 관련해 굉장히 중요하다. 이 기능이 있는 상품이라면 중도에 어떤 사유에 의해 납입 자체를 잠시 멈출 수 있고 또한 기존에 납입한 금액 중 일부를 인출할 수도 있다. 또한 추가 납입을 허용하기 때문에 상품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변액 종신이 보장금액이 변동되는 상품이라면 일반 종신은 그 금액이 일정하게 유지돼 변동되지 않는다. 이는 공시 이율대로 보장금액이 정해지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리스크에 대한 부담감을 지고 싶지 않다면 일반 종신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물론 리스크를 지더라도 보장금액을 더 크게 마련할 수 있는 변액 종신을 선호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점은 가입자의 투자 성향 등에 근거해 차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우선 본인의 성향을 먼저 체크하도록 한다. 가족들에 대한 보장이 이루어지는 상품이다 보니 리스크를 지는 것을 선호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 오히려 투자에 중점을 둘 수도 있으므로 유형별 선택을 제대로 내리는 것을 우선으로 여겨야 한다.

이 상품을 통해 실제 남은 가족들이 생활을 제대로 이어나갈 수 있도록 그 환경을 조성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면 보장금액의 한도를 제대로 설정해야 한다. 약 3년 동안 가족들이 생활을 하는 것만 해도 약 1억 원 이상일뿐만 아니라 자녀의 양육비 등만 해도 3년에 약 3억 원에 달한다고 한다. 그야말로 억 단위로 돈이 들어가는데 3천만원 정도로는 터무니없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남은 배우자가 새로운 경제적인 가장이 되는 동안 드는 시간이 대략 3년이라고 가정했을 때 5억 원 이상의 한도로 사망 보장금액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도가 높아지면 당장 내야 할 보험료가 비싸지므로 누구나 걱정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상품을 준비하는 목적 자체가 가족들의 안정적인 적응에 있으므로 한도는 가급적 상향 조정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그러나 보험료가 지나치게 올라가게 되면 계약을 해약해야 하는 것인지를 고민하게 될 수밖에 없다. 

하지만 감액 완납 제도를 이용하면 계약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상품에서 주어진 최단기간 납입으로 납입 기간을 바꾼 뒤 나중에 납입 자체를 아예 중지시켜 당장의 해약 환급금을 이용해 남은 기간 내 감액된 만큼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제도를 뜻한다. 이 제도는 보험료를 내는 동안 신청할 수 있으며 보장금액을 아예 감액을 시켜 완납을 한 것처럼 간주해 계약을 전환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사망에 대해 보장하는 만큼 상품 자체적으로 손해율이 높아 다른 상품보다 보험료를 내야 하는 정도가 더 비싼 것이 사실이다. 그러므로 여건이 허용되지 않아 중간에 해약 신청을 해야 할 수밖에 없다면 되레 감액 완납 제도를 이용해 계약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유리하다. 이밖에 더 자세한 내용은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에서 참고해 보도록 한다. 이 사이트는 상품 가입을 하기 위해 정보를 확인하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하나의 좋은 수단이다. 전문 상담을 받아 혹시 놓치는 부분은 없는지도 체크할 수 있어 스스로 설계하고 가입하는 것에 큰 차질 없이도 마칠 수 있다. 종신보험환급형, 종신보험뇌경색, 종신보험도수치료, 종신보험허리수술 등의 대한 궁금증도 해결할 수 있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