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8:32 (월)
전국 최초 '부산·울산·경남 특별연합', '특별지방자치단체규약' 통과
상태바
전국 최초 '부산·울산·경남 특별연합', '특별지방자치단체규약' 통과
  • 강병우 기자
  • 승인 2022.04.15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제229회 울산광역시의회 본회의서 의결
초광역 대중교통망 구축, 초광역 탄소중립 산업기반 및 수소경제권 구축 등 수행
“부울경 시도민 염원 담아 성공적인 균형 발전 이뤄낼 것”

[KNS뉴스통신=강병우 기자] 울산시는 '부산·울산·경남 특별연합' 규약안이 15일 오전 10시에 개최된 제229회 울산광역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날 통과된 규약은 '부산·울산·경남 특별연합'(이하 ‘특별연합’)의 조직과 운영의 기본 규범 마련을 위해 그간 부울경이 지속적인 논의를 거쳐 합의된 내용으로 지난 3월 18일부터 4월 7일까지 20일간 시민 의견을 수렴하는 행정예고를 거쳤다.
  
'13일 부산시의회가 규약안을 의결'하였고, '15일 오후 경남도의회가 의결'하면, 행정안전부 장관의 승인을 요청할 계획이다. 이후 행정안전부의 승인과 3개 시도의 고시 절차가 마무리되면 규약이 시행된다.
  
내년 1월 1일부터 사무를 시작하게 되는 '부산·울산·경남 특별연합'은 초광역 대중교통망 구축, 초광역 탄소중립 산업기반 및 수소경제권 구축, 초광역 친환경 조선산업 육성, 초광역 자동차산업 육성, 초광역 지역혁신플랫폼 구축 등 구성 지자체의 이관사무를 수행한다.
  
또한 국토교통부에서 위임받은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 광역간선급행버스체계 구축·운영, 2개 이상 시도에 걸친 일반물류단지 지정에 관한 사무도 수행하게 된다.
 
 한편, 전국 최초로 설치되는 특별지방자치단체인 특별연합은 수도권 집중 가속화로 지역 불균형이 심화됨에 따라 부울경의 유례없는 인구 유출과 지역경제 침체를 극복하고자 추진되었다.
  
울산시는 부울경 거점 도시를 중심으로 단일한 생활·경제권을 형성하는 부울경 메가시티 조성을 통해 지역 경쟁력을 강화하고, 나아가 동북아 8대 메가시티로 도약하기 위한 첫 걸음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특별연합이 설치되면 부울경이 상호협력과 경쟁을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고 청년이 찾아오는 도시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수도권 일극체제 극복과 국가 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강병우 기자 korea3000@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