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파주형 마을살리기 공모 사업
상태바
2022년 파주형 마을살리기 공모 사업
  • 김진호 기자
  • 승인 2022.02.11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주형 마을살리기에 예산 7억9천만원 투입

[KNS뉴스통신=김진호 기자]파주시(시장 최종환)는 ‘2022년 파주형 마을살리기 공모사업’에 대해 오는 25일까지 접수를 받는다.

파주형 마을살리기 공모사업은 주민이 스스로 마을의 문제점을 찾아 해결책을 제시하고, 나아가 사업 주도를 통해 공동체의 활성화, 일자리와 소득 창출로 살고 싶은 파주를 만드는 사업이다.

시는 올해 사업 예산으로 전년 대비 5억원을 증액해 총사업비 7억9천만원을 편성했다. 또한 신생 공동체의 지원뿐 아니라 기존 사업 확장과 다양한 분야의 마을 문제해결을 위해 청년창작형이라는 신규유형을 도입했다. 시는 청년층의 마을 유입으로 인구감소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어 청년들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마을에 성공적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신청대상은 10인 이상의 공동체면 가능하다. 신청은 파주시 홈페이지 공고문을 참고해 사업계획서 등 구비서류를 갖춰 해당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마을살리기(공동체)팀에 접수하면 된다. 공모사업에 선정된 공동체는 사업에 따라 최소 600만원부터 최대 1억3천5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다양한 공동체가 자유롭게 마을을 살리기 위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사업들을 통해 도시와 농촌이 상생하는 살고 싶은 파주가 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2020년 사업비 2억8천500만원으로 시작해 읍‧면‧동지역 공동체 23곳에 다양한 파주형 마을살리기 사업을 지원했다. 또 지난해는 사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농촌소득창출형, 정주환경개선형 등 5가지 표준사업안을 제시해 ▲봉일천 숨길 지역상권 활성화 ▲벚꽃 산책길 암헌로(巖軒路) 조성 ▲파주시 최초 마을방송국 파파스TV 개설 ▲취약계층 지원과 마을주민 참여형 프로그램 운영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 등 주민이 스스로 정주환경을 개선하고 일자리와 소득창출을 통해 사회참여의 기회를 제공하는데 기여했다.

김진호 기자 fifaworld@nat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