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8:34 (토)
[생활법률] 개인회생 신청자격 및 개인사업자 개인회생 파산 알아보기
상태바
[생활법률] 개인회생 신청자격 및 개인사업자 개인회생 파산 알아보기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1.12.22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개인회생이란 3년 동안 어떤 문제도 없이 부채를 잘 갚았을 시에 잔여 빚을 면제해주는 것을 뜻한다. 이런 제도를 잘 활용한다면 본인의 경제적인 상황을 유리하게 이끌 수가 있는 부분이다. 일반인들은 법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편이기 때문에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에 대해 곤란스러움을 겪는 것 같다.

혹여 불법적인 사무소에 일을 맡길 경우에는 오히려 더 큰 일로 번질 수가 있으며 진행과정에서 부족함이 생기거나 서류가 미비되면 개인회생이 불가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또 사무소에 비용은 납입해야 하기에 잘 비교하시고 정보를 파악한 뒤에 진행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진행 비용이나 본인의 상황이 개인 회생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되는지를 잘 알려주는 사이트(http://schildkroetehase.co.kr/bank?ad_code=check&calculation_type=1&checktype=finance)를 선택한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본인이 자격이 가능한지를 확인할 수가 없어 진행에 복잡함을 겪은 경우라면 이에 관하여 충분한 설명을 진행하는 곳을 선택하면 된다.

위와 같은 제도는 개인에게 도움이 되고자 국가에서 제정한 법이다. 모든 사람이 가능한 것은 아니며 제한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 요건을 만족해야지만 회생이 가능하다. 개인 회생을 진행하기 위한 요건 중 하나는 지속적인 수입이 존재하는 것이다. 이를 담보로 할 수가 있다.

근로소득자인지 영업소득자인지에 따라서 내용이 달라지게 된다. 근로소득자는 직장을 다니면서 월급을 받는 분들을 의미한다. 이런 분들은 급여 명세서나 원천징수 영수증 등을 통해서 본인의 소득을 증명할 수가 있다. 영업소득자는 사업장을 운영하는 분으로 자영업자나 사업을 하는 분들이다. 이 경우에는 매출액과 전체 고정비용을 뺀 뒤에 월 소득을 평균으로 산출하게 된다. 이 외에도 일용직 노동자, 비정규직, 프리랜서 등도 신청을 할 수가 있다.

어떤 직업인지에 따라서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달라질 수가 있으니 본인의 상황에 맞도록 잘 알아보신 뒤에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여러 내용을 살펴보아야 하고 법에 관련된 사항이기 때문에 용어가 복잡하다고 느껴질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도움을 주는 곳을 알아보는 것도 방법이다.

특히, 부채가 크다면 이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살펴보고 대비한 후에 경제적인 상황을 개선하는 것도 방법이 된다. 개인회생을 할 경우에는 빚을 진 게 소유하고 있는 재산보다 더 많아야 한다. 여기서 재산에 해당하는 것은 수입만 포함되는 것이 아니라 부동산, 저축성 예금, 퇴직금 등을 모두 합산한 뒤에 재산을 확인한다.

이런 내용들까지 합산했을 경우에는 어쩌면 빚보다 재산이 많아지는 경우도 발생하곤 한다. 간혹 어떤 분들은 3년 동안 열심히 빚을 갚은 것만으로도 개인회생의 요건이 된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사실은 더 다양한 조건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 내용을 살펴보시길 바란다. 수임료를 벌어들이는 것만 목적으로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전문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믿음직스러운 곳인지 등을 생각하고 택하면 된다.

만일 서류가 다 준비된 경우에는 본인의 소득에서 부양가족에 비례해서 생계비를 제외하고 36개월 동안 납부할 비용을 정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면책이 결정되면 원금의 90%까지 탕감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서 경제적인 우려를 낮춰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여기서 알아두셔야 할 것이 인가 결정을 받았다고 해서 개인회생이 결정 난 것이 아니다. 면책 결정까지 받아야지만 최종으로 해결된 것이다.

법률 사무소에서 끝까지 책임을 지는지도 중요하게 살펴봐야 할 요소라 생각하면 좋다. 빚으로 인해서 스트레스를 받은 분들이라면 위의 내용을 잘 알아보시고 도움을 받으면 좋다. 한 번 받은 이력이 있는 경우라면 5년이 흐른 뒤부터 다시 가능한 자격이 부여된다는 것도 알아두면 좋다. 사이트(http://schwerpaket.co.kr/bank?ad_code=check&calculation_type=1&checktype=finance)를 통하여 개인회생 신청자격, 개인사업자 개인회생, 개인회생 파산 등의 정보를 필수로 확인하길 바란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