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51 (일)
류현미 (사)식문화세계교류협회 회장, 제4회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특별상부문" 한식문화공헌대상 수상자로 선정
상태바
류현미 (사)식문화세계교류협회 회장, 제4회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특별상부문" 한식문화공헌대상 수상자로 선정
  • 송호현 기자
  • 승인 2021.12.08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계절의 밥상 그의 손끝에 세계를 담다.
사진= 류현미 (사)식문화세계교류협회 회장, 제4회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특별상부문 "한식문화공헌대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사진= 류현미 (사)식문화세계교류협회 회장, 제4회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특별상부문 "한식문화공헌대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KNS뉴스통신=송호현 기자]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조직위원회는 (사)식문화세계교류협회 류현미 회장을 특별상부문 한식문화공헌대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은 국내외 정치, 경제, 자치행정, 문화예술, 스포츠 등 사회 각계각층에서 대한민국의 위상과 국격을 높인 인물에게 수여한다.

류현미 (사)식문화세계교류협회 회장은 급변하는 시대 식문화(교육연구자)로서 융합의 시대에 발 맞춰 식재료를 통한 한중 청년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사천성 청두에서 식문화교류에 힘쓰고 있다.

한식 세계화를 위해 한국의 식문화를 매개로 중국을 비롯한 주한외국대사관120개 국가와 교류하고  한식을 개발 보급하며, 식문화와 연계한 다양한 융합을 통하여 청년과 여성을 비롯한 다문화 외국인 일자리 창출에 기여와 나눔으로써 지역과 나라 발전에 이바지하였다.

특히, 한민족식문화세계포럼은 우리 시대가 필요하는 한국의 식문화 융합콘턴츠를 개발하고 문화적 가치를 살려 경제계와 100개국 주한외국대사관을 비롯한 각계분야 문화예술 전문가들과 함께 정부가 아닌 민간 차원에서 관광과 새로운 식문화교류를 만들어 가는데 주력하고 있다.

류 회장은 요리연구가 칼럼리스트 교수로 ▲명지대학교 대학원 식품양생학과 석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석사 과정을 마쳤다.

수상 내역은 ▲제10회 대한민국모범기업인대상(국회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 ▲대한민국창조문화예술대상 대상(경기도지사상) ▲세계문화예술교류대상 대상(국회외교통일위원장상) ▲제5회 대한민국창조문화예술대상 음식문화발전부문 ▲제6회 대한민국한류대상(국회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 ▲제11회 대한민국나눔대상(국회기획재정위원장상) ▲대한민국 여성리더대상 ▲한국국제요리경연대회 농림수산식품부장관 ▲2021 제16회 대한민국 나눔대상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외 요리부문 16개상을 수상하였다.

경력사항 ▲(사)식문화세계교류협회회장 ▲감선호취대표 ▲Cedars KnC Inc.대표 ▲四川国际標榜职业学院 객원교수 ▲(사)문화콘텐츠개발원 홍보대사 ▲복지TV 한국장애인 문화관광진흥재단 홍보대사

류현미 회장은 "음식이 곧 약이다" 예로부터 "약식동원" "의식동원"이라 했듯이 "의약과 음식은 근원이 같다"는 뜻으로 음식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

코로나19로 힘든 시기 전 세계 20여개국에서 호평 받은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농수축특산물 콜라겐비빔밥을 개발하여 건강을 중시하고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세계적인 음식 트렌드에 맞춘 것이라 "한국의 멋이 담긴 그릇과 가지런히 얹힌 음식이 꽃을 피어올라 몸에 약이 되는 한식 문화로 세계인의 입맛을 잡겠다"고 하였다

세계 속에 한류가 있고 한류 속에 한식이 있다. "감선호취" 대표로 만국 공통 연어인 한식과 국악 그리고 한복을 매개체로 맛과 멋 그리고 나눔이 있는 한식콘서트를 통해 세계인의 식문화 힐링의 장을 만들었다.

식문화를 이해하는 마음은 이웃과 지역, 국가를 초월한다 국가를 초월한다. 국가 간 식기술 및 인력과 식자재 교류를 보다 확대하기위해 식문화책자를 발간 예정이다.

제4회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조직위원회는 류현미 (사)식문화세계교류협회 회장이 한국전통음식의 세계화를 위해 노력하고 정부가 아닌 민간 차원에서 전 세계 식문화교류를 만들어가는 데 앞장 선 모습을 높이 평가하여 특별상부문 한식문화공헌대상 수상자로 선정하였다고 발표했다.

사진=제4회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특별상 로그
사진=제4회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특별상 로그

송호현 기자 songhohyeon9@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