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8:32 (월)
[알뜰 보험정보] 가입 자동차보험 조회 확인과 내차자동차보험 및 나의자동차보험&내차보험료 알아보기
상태바
[알뜰 보험정보] 가입 자동차보험 조회 확인과 내차자동차보험 및 나의자동차보험&내차보험료 알아보기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1.12.01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들의 비중은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예전에는 가구 하나 당 차를 한 대 이상 갖고 있을 정도로 예측했는데 이제 곧 성인 한 명이 차를 한 대 이상 갖고 있는 정도의 수치가 될 것이라고 한다. 그만큼 차는 편하고 만족도가 높은 이동 수단이다. 시간의 제약이 없고 원하는 곳은 어디든 다닐 수 있다.

차가 많아지는 것은 그만큼 사고의 부담도 운전자들이 갖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도로 위에 차가 많으면 예측 불가능한 순간 언제든 사고가 날 수 있고 자신이 피해자 또는 가해자가 되기도 한다. 그래서 운전을 하는 사람들은 피해 보장을 위한 보험 가입이 굉장히 중요하다. 자동차보험은 특히나 의무 가입 사항이라 좀 더 꼼꼼하게 알아봐야 하는데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통해 보장을 자세하게 파악할 수 있고 내가가입한자동차보험조회도 가능하다.

자동차보험은 다른 보험들과 달리 보장의 대상이 내가 아닌 타인에게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물론 운전자를 위한 피해 보상도 가능하나 주요 보장 담보의 보장 대상은 상대방이다. 자동차보험이 의무 가입이 필요한 보험인데 책임보험 항목이 여기에 속한다. 책임보험에는 대물배상이 있고, 대인배상 1도 포함이 된다. 대물배상은 차 수리비, 도로 시설물 훼손, 건물이나 집기 등의 파손 수리비 등을 보장하는 항목이다.

그리고 대인배상 1은 사고로 인해 상대방이 다쳤거나 사망에 이르렀을 경우 보장을 해줄 수 있는 담보다. 이 두 가지는 최소한으로 가입이 필요한 한도가 정해져 있다. 대인배상 1은 1억 5천만 원까지 가입을 해야 하고 대물배상은 최소 2천만 원 한도 가입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하지만 이 가입 기준에 딱 맞춰서 가입하는 운전자는 드물다. 특히 대물배상 이천만 원은 사고에 대비하기에 금액이 부족하다.

요즘 20대들도 수입차를 선호하는 성향을 보이고 있다. 그만큼 수입차의 인기가 많아지면서 도로 위에는 과거보다 훨씬 쉽고 잦은 빈도로 가격이 높은 차들을 만날 수 있다. 만약에라도 이런 차들과 사고가 나면 대물 이천만 원으로 보상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그래서 보통은 2억 원 이상은 가입을 하고, 여유가 되고 경제적으로 부담이 적다면 최대한으로 가입이 가능한 10억 한도까지 설정하는 운전자들이 많다.

책임보험으로 두 가지 담보가 있다면 나머지 주요 보장은 임의보험으로 구분을 한다. 임의보험에는 대인배상 2와 무보험차 상해, 자기신체 사고, 자동차 상해, 자기차량 손해 담보 등이 속한다. 대인배상 2는 대인 1에서 초과되는 금액 보장을 위해서 가입하며 업무용 자동차 보험의 경우 오천만 원까지 가입 가능하고, 나머지는 1인당 무한까지 가입할 수 있다.

무보험차 상해는 혹시라도 사고의 상대방이 보험 미가입자 거나 뺑소니 사고가 날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가입하는 특약이다. 이 담보는 대인 1과 2, 대물배상, 자동차상해(자기신체사고)에 모두 가입을 했을 경우 선택할 수 있는 담보다. 필요에 따라 가입을 해 둔다면 당장 상대방의 보험사를 통해 보장을 받기 어려울 때 자신이 가입한 보험으로 우선 보장이 가능하다.

자기 차량 손해는 차에 직접적으로 생긴 손상 등의 보장을 위해 가입하는 담보고, 신체 피해 보장을 위해서 자동차 상해와 자기신체사고 담보 중 하나를 선택해서 가입할 수 있다. 보장에 좀 더 중점을 두고자 한다면 자동차상해를 추천하고 보장이 좁더라도 가격이 저렴한 것을 원한다면 자기신체 사고를 추천한다. 본인의 여력에 맞춰서 가입해 보길 바란다.

자동차보험은 1년마다 갱신을 하는 보험인데 비용 부담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그래서 가입할 때 많은 할인 특약을 찾아보고 적용이 가능한 것들을 챙기는 게 좋다. 1년 동안 주행거리가 짧은 운전자들은 마일리지 특약을 통해서 40% 이상 비용 부담을 줄여볼 수 있다. 그리고 어린 자녀가 있는 운전자는 1인 운전자 한정으로 자녀 특약을 가입해 10% 내외의 비용 절감도 가능하다.

이 외에도 내차자동차보험의 다양한 할인 혜택을 알아보고 싶다면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추천한다. 해당 사이트는 한 곳만 접속해도 보장 내용을 회사별로 비교해 볼 수 있고, 내차보험료도 미리 계산이 가능하다. 회사마다 보장 금액이나 할인 등의 혜택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 사이트에서 비교를 하면 훨씬 유리한 조건으로 나의자동차보험을 가입할 수 있으니 참고하면 유익하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