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9:51 (일)
제10회 플라스틱산업의 날, “플라스틱, 뿌리산업…연대와 협력, 그리고 미래”
상태바
제10회 플라스틱산업의 날, “플라스틱, 뿌리산업…연대와 협력, 그리고 미래”
  • 백영대 기자
  • 승인 2021.11.26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봉규 ㈜천일 대표이사, ‘자랑스런 산업인상’ 수상
플라스틱 산업발전 유공자 포상, 탄소중립 2050 정책방향·비전 제시
이광옥 프라스틱연합회 회장
이광옥 프라스틱연합회 회장

[KNS뉴스통신=백영대 기자] 우리의 생활 속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플라스틱산업의 가치를 되새기는 의미 있는 행사가 열렸다.

플라스틱산업인의 화합을 도모하고 산업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를 포상하는 플라스틱산업의 날 기념행사가 11일 롯데호텔 서울 3층 사파이어볼룸에서 한국프라스틱공업협동조합연합회(회장 이광옥) 주관으로 개최됐다.

올해로 10회째를 맞이하는 플라스틱산업의 날은 지난 2012년 연합회 설립 50주년을 기념해 제정됐다. 한국프라스틱공업협동조합연합회와 11개 회원단체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연합회가 주관하며 중소기업중앙회 등 14개 기관이 후원하고 있다, 

연합회는 기념식을 통해 플라스틱산업인과 종사자의 사기를 진작하고 유공자를 포상해 왔다. 

올해는 자랑스런 산업인과 대통령표창, 산업통상자원부장관표창, 중소벤처기업부장관표창, 조달청장표창 등 25명의 수상자를 선정해 시상했으며, 정부의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해 소규모 행사로 진행됐다.

이광옥 한국프라스틱공업협동조합연합회은 기념사를 통해  “우리 연합회는 다가오는 설립 60주년을 기념해 플라스틱의 미래에 대한 로드맵을 작성하고, ‘연대와 협력과 미래’ 라는 오늘 행사의 주제와 같이 전후방산업 및 유관산업과 협력해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에 발맞춰 우리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회장은 “올 12월 드디어 플라스틱 산업이 뿌리산업으로 지정받았다”며, “뿌리산업인 플라스틱산업이 무너지면 우리 경제의 기초가 무너진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주시기 바란다고”강조했다.

제10회 플라스틱산업의 날 캐치프레이즈는 “연대와 협력, 그리고 미래”로 정했다. 캐치프레이즈는 전후방산업과 유관산업간에 연대와 협력을 통해, 기후변화 억제를 위한 탄소중립 2050 이행에 대응하고 자원순환사회 이행 및 환경친화적 산업으로의 전환을 촉진하기 위한 플라스틱업계의 의지를 담은 선언이며 약속이다. 

특히, 플라스틱산업의 날 특별행사로 탄소중립 2050 선언에 따른 정부의 NDC 발표에 발맞춰 산업연구원 이상원 박사의 “탄소중립 2050 정부정책 및 플라스틱산업 대응 방안”이란 제목의 특강이 있었다. 

이 박사는 미국 테네시대학을 졸업하였으며 산업연구원 성장동력산업연구본부 부연구위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자랑스런플라스틱산업인상 수상자 (주)천일 최봉규 대표이사
자랑스런플라스틱산업인상 수상자 (주)천일 최봉규 대표이사

이날 영예의 대상인 ‘자랑스런 플라스틱산업인賞’은 최봉규 ㈜천일 대표이사가 역대 여덟 번째로 수상했다. 

최 대표이사는 광주전남프라스틱공업협동조합 이사장과 한국프라스틱연합회 이사를 역임했으며, (사)중소기업융합광주·전남연합회 제12대 회장을 거쳐 현재 (사)중소기업융합중앙회 수석부회장직을 수행하고 있다. 

㈜천일은 광주광역시 평동산단에 위치한 식품포장지 제조 전문업체로서 식품 포장용 기능성 포장지 기술개발을 통해 포장지의 기능 확대를 선도하고 있는 기업이다.

대통령 포창은 이영철 창신리빙 대표가 수상했으며 기념행사에서 수상한 유공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

대통령 표창 △이영철 창신리빙 대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 △강복실 ㈜동아비닐산업 대표이사 △김정태 ㈜케이아이피 대표이사 △박실용 효성화학 대표 △오진석 혜성화학 대표 △은성진 ㈜와이디티 대표이사 △이승현 경승산업 대표 △최재우 화인케미컬 대표(7명)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 △고일석 한국편의시설산업㈜ 대표이사 △손무수 우전화학 대표 △류두현 영원케미칼 대표 △최규동 성지산업사 대표(4명)

조달청장 표창 △박봉선 ㈜서원 대표이사 △오근성 케이유피피㈜ 대표이사(2명)

중소기업중앙회장 표창 △공주열 대화수지공업㈜ 이사, 김민성 성공을만드는㈜파이프뱅크 선임, 손신중 한국플라스틱시험원 연구원, 양해영 부산프라스틱(조) 과장, 이명숙 ㈜제일화학 대표이사(5명)
  
연합회장 (표창) △김용주 ㈜인슈코아 본부장, 박영복 더리더 편집부장, 신원석 KP한석유화㈜ 부장, 최무근 중소기업중앙회 조합정책실장(4명)

연합회장 공로패 △신흥순 화학․바이오산업인적자원개발위원회 사무총장

백영대 기자 kanon33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