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10:33 (월)
[알뜰 보험정보] 실비보험부담보 알아보고 어머니의료실비 및 3인가족의료실비보험 꼼꼼하게 비교해보기
상태바
[알뜰 보험정보] 실비보험부담보 알아보고 어머니의료실비 및 3인가족의료실비보험 꼼꼼하게 비교해보기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1.11.19 0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우리나라 사람들 대부분은 보험으로 본인의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주변에서도 보험을 가입한 후에 수술이나 질병으로 병원에 입원했을 경우 비용 부담을 확실히 줄인다는 것을 보고 들을 수 있다. 이런 사례들을 보면서 본인도 보험을 가입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보험도 종류가 다양한데 우리나라 사람들 대부분이 가입했다고 해도 절대 과장이 아닌 보험이 실비보험이다.

실비보험은 다양한 보장을 받는 게 장점이고, 가벼운 질병도 보장이 된다는 것이 장점이다. 국민 건강보험은 대부분 비급여 항목의 보장이 어려운데, 비급여 항목은 고액의 진료비가 발생하는 편이다. 그래서 실비보험으로 비급여 보장까지 대비를 해야 나중에 병원비 부담을 적게 느낀다. 그러니 꼭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에서 실비보험부담보를 꼼꼼하게 확인해서 3인가족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할 것을 추천한다.

실비보험은 처음 보험이 만들어진 이후로 여러 번 개정이 됐다. 만약 현재 실비보험을 가입한다고 하면, 4세대 실비보험을 가입할 수 있다. 4세대로 개정이 되면서 기존에 있었던 실비보험과 차별화된 내용들이 있으니 이에 대한 것을 충분히 숙지하는 게 도움이 된다.

우선 비급여 보장을 받기 위해서 특약으로 따로 가입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원래의 보험은 하나의 보험을 가입하면 주 계약 사항에 급여와 비급여 보장이 모두 가능했다. 하지만 이제 비급여 보장을 위해서는 비급여 특약을 반드시 가입해야 한다. 또 실비보험으로 많이 혜택을 받는 도수치료, 체외충격파 등의 항목 역시 비급여 특약 안에서 보장이 가능하다.

실비보험은 계약 주기도 달라졌다. 원래는 15년마다 실비보험에 가입을 다시 했어야 했는데 이제 4세대 실비보험을 가입하게 되면 5년마다 보험을 재가입해야만 원하는 기간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다른 보험들처럼 100세 안으로 필요한 기간까지 보장 설정을 할 수 없고 재계약을 해야 하니, 꼭 기억해 두길 바란다.

또 달라진 실비보험은 할증과 할인 구간을 구분했다는 게 특징이다. 총 다섯 단계로 할증과 할인 구간을 지정해 놨는데 병원을 자주 가서 100만 원 이상을 청구할 경우에 보험료 할증은 100%의 비율로 붙게 된다. 그리고 150만 원씩 할증 구간의 청구 금액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렇게 4단계, 5단계까지 나눠 놓고 각각 200%, 300%의 비율로 할증이 붙는다. 대신 아무것도 보험금 청구를 하지 않으면 할인을 받게 되고, 이 금액 기준은 1년마다 다시 초기화가 된다는 것을 알아두는 게 좋다.

실비보험은 자기 부담금이 있다. 폭넓게 보장이 가능한 상품이라 대부분의 병원비 보장을 받는다. 하지만 급여는 20%의 자기 부담금이 있고 비급여 항목에서 30%의 자기 부담금이 있어서 해당 금액만큼 공제를 한 후에 나머지 금액 보장이 된다는 게 특징이다. 그리고 통원 치료 시에도 급여는 1-2만 원부터 공제가 되고, 비급여 항목은 3만 원부터 공제가 된다.

달라진 실비보험은 할증 때문에 보험금을 많이 청구하는 사람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과거 보험과 비교하면 보장이 확대가 된 부분들도 있어서 결코 불리한 조건이라 할 수 없다. 우선 불임과 관련한 질병 보장이 과거의 보험과 다르게 가능해졌다. 습관성 유산이나 인공 수정 합병증 등의 보장이 가능하다. 그리고 태아 시기에 종합보험을 가입하게 되면 선천적인 뇌질환 치료에도 보장을 받을 수 있다. 피부질환 역시 과거의 보험은 보장이 어려웠지만 현재는 심한 농양 등의 원인으로 병원을 갔을 때 급여 대상에 대해 보장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실비보험은 대부분의 보험사가 거의 비슷한 조건으로 보장을 한다는 게 특징이다. 그래서 큰 차이가 없어 본인이 직접 보험에 가입하는 것도 어렵지 않다. 만약 다이렉트 보험으로 가입을 하면 그만큼 비용 절감을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직접 보험에 가입할 것을 추천한다. 물론 그전에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에서 보험료 견적은 비교를 해 보는 게 좋다. 해당 사이트를 추천하는 이유는 여러 보험들의 정보를 사이트 한 곳에서 파악할 수 있다는 게 좋기 때문이다. 해당 사이트는 전문가를 통해 조언 및 상담도 가능하니 꼭 활용해서 어머니의료실비보험을 든든하게 준비하는 것이 유용하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