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2:30 (금)
[알뜰 보험정보] AIA치아보험vs미래에셋치아보험 비교 및 에이스치아안심보험
상태바
[알뜰 보험정보] AIA치아보험vs미래에셋치아보험 비교 및 에이스치아안심보험
  • 장민경 기자
  • 승인 2021.10.29 0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장민경 기자] 치아 건강을 위해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는 게 좋다. 치아는 한 번 문제가 생기면 다른 진료비보다 훨씬 더 높은 비용 지출을 할 때가 많아서 부담이 큰 진료 항목이다. 하지만 관리를 철저히 하더라도 치아는 사용할수록 마모가 되고 약해지기 때문에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치아 진료비를 사전에 대비해두면 갑작스럽게 과도한 지출이 생기더라도 곤란을 겪지 않을 수 있다. 치아 진료비 대비에는 치아보험이 좋다.

치아보험은 치아 치료 및 구강 치료에 들어가는 비용을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이다. 치과 진료 중에서 임플란트처럼 상대적으로 비용 지출이 큰 항목들은 대부분 비급여에 속한다. 비급여는 국민 건강보험으로도 보장을 받을 수 없는 데다 치과 치료는 실비보험의 혜택도 받지 못하니 치아보험은 반드시 필요하다.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에서 치아보험 종류와 특징을 확인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선택을 하길 바란다.

한 사람당 치아 하나에 평균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을 대략 50만 원 이상으로 예측한다. 결코 적지 않은 비용이기 때문에 치아보험으로 필요한 보장들을 꼼꼼하게 챙겨야 한다. 치아보험은 보존치료와 보철치료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보존치료는 치아를 최대한 살려서 치료를 하고 충치를 제거한 공간에 충전재를 채우는 치료다. 반대로 보철치료는 더 이상 치아의 기능을 할 수 없어 인공 치아로 대체를 하는 치료다.

보존 치료에는 금 또는 세라믹을 이용해 치아 형태를 살려서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하는 크라운 치료가 있으며 아말감, 온레이, 인레이 등도 보존 치료에 해당한다. 보철 치료는 우리가 익숙하게 알고 있는 임플란트를 비롯해서 브릿지와 틀니까지 포함하고 있다. 치아보험은 가입하는 상품에 따라서 보장 금액이나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치아의 수, 그리고 치료를 받는 횟수 등의 제한이 있을 수 있다. 그래서 가입을 하는 보험의 보장 기준은 꼭 확인이 필요하다. 가입 유형에 따라서도 보장 내용이 다르니 적절한 유형을 선택해야 한다.

치아보험은 진단형과 무진단형 두 가지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가입하게 된다. 진단형은 치아보험을 가입하기 전에 치과를 통해 자신의 치아 건강 상태를 미리 검사하고 가입하는 방법이고, 무진단형은 별도의 검사 없이 보험 회사에 고지사항만 알리고 가입을 신청할 수 있다. 두 가지 유형의 보장 차이를 살펴보면 진단형은 치아 검사를 받고 가입하는 보험이라 면책기간, 감액기간 두 가지 모두 없다. 즉 가입 즉시 보장이 시작되는 유형이다. 그리고 치료를 받는 횟수나 치아 개수도 제한이 없이 무제한으로 받을 수 있다. 대신 가입이 까다롭고 보험료가 비싸다.

무진단형은 상대적으로 가입 자체는 까다롭지 않다. 대신 검사를 하지 않고 가입하는 유형이라 매년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보장 횟수 및 개수 제한이 존재하고 진단형과 다르게 90일의 면책기간과 1년에서 2년의 감액기간이 존재한다. 무진단형을 가입할 계획이라면 해당 기간의 만료 시기까지 고려해서 좀 서둘러 가입하는 게 좋다.

치아보험을 가입할 때 가입자의 연령에 따라서 비갱신형 또는 갱신형 보험을 선택해야 한다. 어느 한쪽이 무조건 좋다고 할 수 없고 가입자의 조건과 상황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선택을 할 필요가 있다. 갱신형 보험은 연령대가 높은 사람이 가입하기에 유리하다. 초기 보험료는 낮은데 일정 기간이 지나면 계속해서 보험료를 다시 산정해 갱신 때는 보험료 인상이 될 확률이 높다.

그래서 나이가 어려 만기까지 남아있는 시간이 많은 사람은 갱신형 보험은 시간이 흐를수록 보험료가 부담스러워진다. 비갱신형 보험은 첫 보험료가 고정이 되기 때문에 보험료 인상 없이 유지할 수 있다. 그래서 나이가 어린 사람은 비갱신형 보험이 유리하니 각자의 조건에 맞게 선택하길 바란다.

치아보험은 회사에 따라서도 약관의 내용이나 가입 혜택, 보험료 등의 차이가 난다. 어떤 보험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보장과 가격이 달라지니 가입 전에는 AIA치아보험, 미래에셋치아보험, 에이스치아안심보험 등 다양한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해 보는 것이 좋다. 치아보험 비교는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통해 한 번에 진행할 수 있으니 자신에게 필요한 보험이 무엇인지 현명하게 선택할 수 있다.

 

장민경 기자 jmk3366@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