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6:37 (토)
홍남기 부총리 "하반기 조세 및 사회보험료 납부 유예 지원방안 검토"
상태바
홍남기 부총리 "하반기 조세 및 사회보험료 납부 유예 지원방안 검토"
  • 황경진 기자
  • 승인 2021.08.05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달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1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제13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KNS뉴스통신=황경진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5일 “하반기 조세납부 유예 및 사회보험료 납부 유예 등 지원방안을 검토, 8월 중 발표해드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무엇보다도 ‘충격 최소화, 신속한 지원, 회복 최대화’라는 기조 하에 8~9월 중 철저한 방역 제어와 함께 2차 추경예산의 신속한 지원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2차 추경 예산 중 희망회복자금 및 상생 국민지원금은 9월 말까지 90% 집행하도록 하겠다”며 “9월 말까지 설정돼있는 금융권 채무 만기 연장. 이자상환 유예 조치 등 금융지원에 대해서도 연장 여부 등을 9월 중 검토 조치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소상공인, 자영업자에 대해서는 피해 지원, 매출 회복 노력과 함께 코로나 이후에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새 비즈니스모델 창출 등 근본적인 지원책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며 “이러한 방안의 일환으로, 소상공인의 신규 디지털 판로개척 및 수입 안정화를 지원하기 위해 구독경제 시장 참여 활성화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언급했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지난해 구독경제 글로벌 시장 규모는 약 5,300억 불 규모로, 국내 시장 규모는 약 40조 원의 수준으로 성장해왔다. 이에 따라 기재부는 오는 2022년까지 구독경제에 참여하는 소상공인 3천개의 육성 및 확산을 목표로 지원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최근 코로나 4차 확산 및 방역 강화로 경제 피해 가중은 물론 경제 심리지수가 103.2로 7개월만에 하락하는 등 개선흐름을 이어오던 경기회복세도 일시 주춤하는 모습이다.

완만한 회복세에 있던 소상공인 매출 등이 음식업, 숙박업 등 대면서비스 업종 등을 중심으로 재차 타격을 받는 양상이다. 다만, 그동안의 백신접종 가속화 및 확산시 대응 학습 효과 등으로 인해 종전 3차례 확산 때와는 다소 다른 모습이 관찰된다고 홍 부총리는 언급했다.

소상공인 매출·심리 등 모든 지표가 동반 위축되는 경향이 있었던 과거와는 다르게, 이번에는 소상공인 매출 감소 속에 온라인 매출 증가 등에 힘입어 전체 카드매출지표는 아직까지는 양호한 흐름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황경진 기자 jng8857@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