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0:55 (금)
보훈처, 보훈기념행사 의전 안내 책자 발간
상태바
보훈처, 보훈기념행사 의전 안내 책자 발간
  • 김유인 기자
  • 승인 2021.08.03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의전 기준에 대한 궁금증 해소, 보훈기념행사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 마련 -
민간단체 주관 보훈기념행사 의전 안내 책자 표지
민간단체 주관 보훈기념행사 의전 안내 책자 표지

[KNS뉴스통신=김유인 기자] 국가보훈처(처장 황기철)는 민간단체에서 주관하는 보훈기념행사의 격식을 높이고, 어려움 없이 행사를 진행하기 위해 보훈기념행사 의전 안내 책자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독립·호국·민주 관련 정부기념일을 비롯해 나라를 위해 희생하고 헌신하신 분들을 기념하고 추모하는 400여 개 보훈기념행사가 매년 정부와 민간단체 주관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중 보훈처에서 추진하는 14개 중앙행사는 정부의전편람 등을 참고하여 진행하고 있으나, 민간단체 등에서 추진하는 380여 개 보훈기념행사는 참고할 만한 통일된 규정이 없어 기존의 관례와 경험에 의존하여 행사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행사 주관자 및 성격별·지역별로 따라 다양한 형태와 의전으로 보훈기념행사를 진행하여 많은 혼선을 겪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보훈처에서는 정부의전편람 등 정부에서 발간한 의전 설명서와 민간사례 등을 참고하여 이번에 보훈기념행사 의전 안내 책자를 발간하게 되었다.

의전 안내 책자에는 의전의 원칙, 국민의례, 국기게양, 좌석 배치, 행사 식순 및 진행요령 등, 국민의례의 정식 및 약식절차, 국기에 대한 경례 및 맹세문 낭독을 수록했다. 아울러 국기게양의 위치와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행사 식순 및 진행요령은 민간행사의 일반 식순을 소개하고, 진행요령을 간략하게 설명하였고, 특히 행사에서 혼동하기 쉬운 헌화 및 분향 요령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행사 준비에 누락 되는 부분이 없도록 당일 준비 및 점검 사항 및 행사에 사용되는 어려운 용어도 쉽게 정리하여 행사 관계자들에게 도움이 되도록 했다.

이번에 발간한 의전 안내 책자를 통해 현장에서 흔히 발생하는 의전의 기준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여 행사의 완성도를 높임으로써 보훈기념행사가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했다.

이에, 보훈처에서는 시범적으로 2,000여 부를 먼저 제작하여 이번 달까지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소속기관 및 보훈행사를 거행하고 있는 보훈단체를 포함한 민간단체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한편, 보훈처는 이번에 발간된 의전 안내 책자뿐만 아니라 민간 보훈기념행사의 품격을 높이기 위해 민간단체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행사요령을 안내하는 민간단체 주관 보훈기념행사 상담(컨설팅) 사업도 올해 처음 시범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김유인 기자 yan205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