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과수시설현대화로 품질향상 및 재해 대응
상태바
의성군, 과수시설현대화로 품질향상 및 재해 대응
  • 장세홍 기자
  • 승인 2021.05.27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비 3억원 추가 확보, 전년 比 7% 지원 확대계획
의성군 과수시설현대화. [사진=의성군]
의성군 과수시설현대화. [사진=의성군]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의성군은 최근 급증한 기상이변에 대한 예방능력을 강화하고 과실 고품질화를 통해 농가 소득을 향상하고자 올해 FTA기금 과수시설현대화 사업비를 3억원 추가 수립해 총 29억원(기금 20%, 도비 9%, 군비 21%, 자부담 50%)의 사업비로 전년 대비 7% 확대 지원한다고 밝혔다.

과수 시설현대화사업은 FTA 확산에 대응, 농업분야 경쟁력 제고를 위해 조성된 기금을 주요 재원으로 해 과실 품종갱신 등 과수농가의 생산시설 현대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의성군은 올해까지 총 224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1770농가(1897ha)의 재배시설을 개선하는 등 지속적으로 생산기반을 강화하고 있으며, 사과의 경우 전체 재배면적의 62%를 갱신해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올해는 미세살수장치, 방풍망 등 재해예방시설을 우선적으로 지원해 저온·강풍 대응능력을 제고하고, 만생종 위주의 재배풍토를 개선하기 위해 조·중생종 품종으로의 전환을 장기적으로 유도해 홍수출하 등 농가에 불리한 유통구조 개선에도 힘쓸 계획이다.

의성군 관계자는 "조합공동법인 설립, 비대면 마케팅 확산 등 유통정책의 전환기 속에서 지속적인 생산경쟁력 확보를 통해 소비자가 선호하는 과실 브랜드 확립 및 농가소득 증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