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8:05 (일)
EU, 벨라루스와의 강제 착륙 항공 연결 끊어
상태바
EU, 벨라루스와의 강제 착륙 항공 연결 끊어
  • KNS뉴스통신
  • 승인 2021.05.26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벨라루스 민스크 국제 공항에서 비상 착륙당한 라이언 에어 리투아니아 행 여객기의 위탁 수하물을 검사하는 탐지견과 직원 ⓒAFPBBNews

[크레디트ⓒAFPBBNNews=KNS뉴스통신] 알렉산드르 루카셴코 정권이 민스크에 강제 착륙한 후 체포된 반체제 언론인을 패러디하면서 EU 지도자들은 월요일 벨라루스와 유럽의 항공 연결을 끊었다.

루카셴코는 26일(현지시간) 로만 프로타세비치(26)와 그의 여자친구 소피아 사페가(26)를 태우고 아테네에서 빌니우스행 라이언 항공기를 요격하기 위해 전투기를 급파해 국제적 분노를 샀다.

브뤼셀에서 열린 유럽 지도자들은 벨라루스 항공사의 이 지역 운항을 금지하고 EU에 본부를 둔 항공사들이 자국 영공을 비행하지 말 것을 촉구함으로써 이 두 항공사의 석방을 요구하고 민스크에 대한 반격을 가했다.

정상들은 또 야당 탄압으로 이미 블랙리스트에 오른 88명의 정권 인사와 7개 기업을 추가 배치하기 위해 벨라루스 당국에 대해 "목표된 경제 제재"를 추가로 채택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벨라루스 국영 TV가 리투아니아와 폴란드 사이에 거주하던 프로타세비치가 민스크에 수감돼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대량 소요를 조직한 혐의로 '자백'하는 30초짜리 영상을 방송한 데 따른 것이다.

영상에는 15년 징역형을 선고받을 수도 있는 프로타세비치가 "법률에 따라" 치료를 받고 있다며 이마에 검은 자국이 보이는 모습이 담겼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비행기의 강제 전환과 프로타세비치의 체포를 "국제 규범에 대한 직접적인 모욕"이라고 비난하며 이 비디오는 "강압을 받고"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바이든 부통령은 백악관 성명을 통해 "유럽연합(EU)이 표적형 경제제재 등 조치를 촉구했다는 소식을 환영한다"며 "우리 팀에게 책임 있는 사람들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적절한 옵션을 개발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전했다.

- '터무니없는 행동' -

EU 국가들 사이를 비행하는 여객기의 강제 착륙은 루카셴코가 권력에 집착하기 위해 잔혹한 탄압의 물결을 일으킨 벨라루스의 정치 위기에 다시 관심을 집중시켰다.

서방 지도자들은 벨라루스 당국이 본질적으로 유럽 비행기를 납치했다고 비난했고 민스크는 벨라루스가 폭탄 위협을 받은 후 항공편을 확보하기 위해 대응했다고 주장했다.

"우리는 무고한 민간인들의 목숨을 걸고 러시아 룰렛을 하려는 어떠한 시도도 용납하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EU의 찰스 미쉘은 말했다.

민스크를 처벌하기 위한 EU의 추진은 벨라루스와의 연결을 끊는다는 일부 국가와 항공사의 발표에 뒤이어 이루어졌다.

런던은 또한 벨라루스 영공을 피하기 위해 영국 항공기에 대한 지시를 내렸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는 두 나라와 벨라루스 간 직항 노선을 중단하겠다고 밝혔고 스칸디나비아 항공 SAS, 독일 루프트한자, 라트비아 지역 항공사인 에어 발틱은 벨라루스 영공을 피할 것이라고 밝혔다.

- '전혀 믿을 수 없는' -

벨라루스는 서방이 정치적인 이유로 "근거가 없는 비난"을 하고 있다고 비난하면서, 라이언 항공기의 기지에 대해 합법적으로 행동했다고 주장했다.

공군참모총장은 "비행기 기장이 외부 간섭 없이 벨라루스에 착륙하기로 결정했다"며 조종사가 우크라이나나 폴란드로 갈 수도 있었다고 말했다.

벨라루스의 교통부 고위 관리는 이스라엘에 대한 EU의 지원을 철회하지 않으면 빌니우스에 대한 여객기를 폭파하겠다고 위협하는 팔레스타인 이슬람 단체 하마스의 소행이라고 주장하는 서한을 당국이 받았다고 말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민스크의 해명을 "전혀 믿을 수 없다"고 일축했고 EU는 국제민간항공기구의 조사를 요구했다.

유엔 기구인 ICAO는 목요일에 만날 예정이다.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이 혼란스러운 사건에 대한 완전하고 투명하며 독립적인 조사"를 요구했습니다.

- 러시아는 흔들리지 않고 -

나토는 "심각하고 위험한 사건"을 비난하며 군사동맹의 특사들이 화요일에 이 사건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EU와 다른 서방 국가들은 이미 루카셴코 정부가 지난 8월 그의 재선에 이어 6번째 임기로 선출된 야권 시위에 대한 탄압에 대해 광범위한 제재를 가했다.

그러나 루카셴코는 그의 주 후원자인 러시아의 도움을 받아 반항해왔다.

도미니크 라브 영국 외무장관은 러시아가 이 작전을 지지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그는 의회에서 "모스크바 당국이 최소한 묵인하지 않고 이런 조치를 취할 수 있었다는 것은 매우 믿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나 러시아는 서방의 분노를 일축했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은 민스크가 "전혀 합리적인 접근"을 취하고 있다고 말했고, 마리아 자카로바 외무부 대변인은 서방의 분노를 조롱했다.

자카로바는 페이스북을 통해 "서방이 벨라루스 항공우주에서의 사건을 '충격적'이라고 부르는 것에 충격을 받았다"며 서방국가들을 "유괴, 강제 착륙, 불법 체포"라고 비난했다.

프로타세비치는 공동 창업자인 스테판 푸틸로와 함께 최근까지 메시지 앱 텔레그램으로 넥스타 채널을 운영했는데, 이는 루카셴코의 26년 통치에 대한 가장 큰 도전이었다.

KNS뉴스통신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