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16:51 (일)
제1회 부산광역시 평생학습대상(大賞) 추진
상태바
제1회 부산광역시 평생학습대상(大賞) 추진
  • 이상재 기자
  • 승인 2012.08.06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이상재 기자] 부산시와 부산시평생교육진흥원(원장 이수호)은 부산지역 평생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제1회 부산광역시 평생학습대상(大賞)’을 선정 시상한다.

부산광역시 평생학습대상은 시민을 위한 평생학습 서비스 제공에 앞장서 온 평생교육기관의 우수사례를 발굴·전파함으로써 평생학습문화를 확산하고, 선진화된 평생학습도시를 구현하기 위한 것이다. 문해교육기관, 대학평생교육원, 직업훈련학교, 시민단체, 복지관, 청소년관련기관 등 평생교육기관들을 ‘평생교육 6대 영역’을 기준으로 평가하고, 이들 기관의 우수사례를 해당 영역의 대표적인 모델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본 상은 올해 처음 제정되었으며, 9월 중 신청 받아 12월경 시상한다. ‘기초문해(한글교육), 학력보완, 직업능력, 문화예술, 인문교양, 시민참여교육’의 평생교육 6대 영역별로 대상 - 부산시장상(6개 기관), 우수상 - 부산시평생교육진흥원장상(6개 기관)을 시상한다. 선정된 기관에게는 평생학습대상 인증판을 수여하는 한편, 2013년 평생교육기관관련 지원사업 가산점 부여, 평생교육사 국내외 연수와 워크숍의 우선참여권 부여 등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특히, 부산광역시 평생학습대상은 평생교육 6대 영역을 기준으로 한다는 점에서 타시도의 평생학습대상과 차별화된다. 평생교육은 한글교육에서부터 직업능력, 교양 등 광대한 영역을 대상으로 하는데 반해, 많은 평생교육기관에서는 해당 기관의 정체성보다는 시장성이나 인기위주의 강좌를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는 경향을 보여 왔다. 부산광역시 평생학습대상은 해당 영역별 우수사례를 선정 시상함으로써 이러한 실태를 개선하고, 시민들에게 보다 수준 높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또, 평생교육기관별 특화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함으로써 기관별 정체성을 확립하고, 이들 기관이 발전하고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부산광역시 평생학습대상은 오는 9월 17일부터 9월 27일까지 접수하고, 신청서 및 기타 자세한 사항은 부산시평생교육진흥원 홈페이지(www.ble.or.kr)를 참고하면 된다. ※ 문의 ☎ 051-758-6872

한편, 부산시평생교육진흥원은 평생교육정보시스템 구축 및 부산시 평생교육정책을 수립하고, 평생교육기관 간 연계체계를 통합하는 등 지역 평생교육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고 있다. 동래구 온천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난 2011년 6월 1일 전국 16개 시·도 중 처음으로 운영을 시작했다.

부산시평생교육진흥원 관계자는 “부산시 평생학습대상 추진을 통해 지역 내 평생교육기관들이 기관별 특색에 맞는 우수한 프로그램을 시민에게 제공하는 한편, 특화된 분야에 집중함으로써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히면서, “이 밖에도 평생교육관련 다양한 사업의 수행으로 부산이 전국 제일의 평생학습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힘써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상재 기자 sjlee190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