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달성군, 3년 연속 혁신 우수 지자체 선정
상태바
대구 달성군, 3년 연속 혁신 우수 지자체 선정
  • 장세홍 기자
  • 승인 2020.12.24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 달성군청 전경. [사진=달성군]
대구 달성군청 전경. [사진=달성군]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대구 달성군은 행정안전부 주관 ‘2020년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3년 연속’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전국 243개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 중 총 62개의 우수 기관이 선정됐으며, 달성군은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가 처음 시행된 2018년부터 올해까지 연속으로 우수 지자체에 선정됐다.

2018년~2019년에도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재정 인센티브 5000만 원씩을 확보한 바 있으며, 특히 2019년에는 62개 우수 기관 중에서도 탁월한 혁신 실적이 인정되어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이번 평가는 지난 2월 수립·시행된 ‘2020 정부혁신 종합 추진계획’을 반영해 △기관 자율혁신 △포용적 행정 △참여와 협력 △신뢰받는 정부 △혁신확산 및 주민체감의 5대 항목, 12개 지표를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공정성과 객관성을 위해 구성된 ‘전문가 평가단’과 ‘국민평가단’이 평가를 진행했다.

특히 달성군은 타 지자체들이 전반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은 ‘참여와 협력’ 분야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주민이 직접 기획해 실행하는 마을 단위 환경정화 활동인 ‘주민과 함께하는 마을가꾸기 사업’이 대표 혁신사례로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경찰·소방서·교육청 및 대학교 등과 수행한 협업 및 벤치마킹 실적에서도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이밖에도 주민참여예산 운영 성과, 기관 별 청렴도, 공공서비스 사각지대 해소 성과 등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김문오 군수는 “군민이 주도하는 지역문제 해결을 통해 지역의 활력을 높이고 26만 군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혁신의 목표이다. 이를 위해 지역 공동체를 살리고 군민들이 지역에 대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생활 속의 혁신 정책을 적극 발굴하겠다”며 “앞으로도 군민 참여와 협력·협업으로 주민의 일상에서 혁신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