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군, 제3회 여중군자 장계향 연구발표회 개최
상태바
영양군, 제3회 여중군자 장계향 연구발표회 개최
  • 장세홍 기자
  • 승인 2020.10.30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회 여중군자 장계향 연구발표회. [사진=영양군]
제3회 여중군자 장계향 연구발표회. [사진=영양군]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영양군은 30일 군 종합복지회관 강당에서 장계향연구회주최, 영양군 후원으로 2020년 제3회 여중군자 장계향 연구발표회를 개최했다.

백만 명의 아사자가 발생한 대 재난의 시대에 배려와 나눔의 정신으로 이웃을 돌보고 교육을 통해 희망의 씨앗을 심고 가꾸어 코로나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지혜와 생명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조선의 큰어머니를 기리는 이번 발표회는 2018년을 시작으로 어느덧 세 번째이다.

그간 ‘여중군자 장계향이 공부한 소학과 열녀전의 현대적 의미’와 ‘여중군자 장계향의 역사의식과 교육적 지향’을 주제로 연구발표회를 가졌다.

올해는 ‘여중군자 장계향 삶의 현재적 형상화’를 주제로 박희택 지도교수의 기조강연에 이어 이상국 장계향연구회 연구위원장이 좌장으로 발표와 토론을 진행했다.

2018년도에 개원한 장계향문화체험교육원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이영미 한국외국어대 교수의 발표와 밤하늘 영양의 별 이란 주제로 성숙현 안동대교수의 발표가 있었으며, 조귀현 홍보위원장, 이영재 연구위원의 열띤 토론으로 이어졌다.

이영우 장계향 연구회장은 “장계향문화체험교육원을 통해 음식디미방의 가치와 우수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장소로 활용해 음식디미방을 명실상부한 세계 명품 한식브랜드로 육성하는 한편, 여중군자 장계향의 수기안인(修己安人)하는 군자정신과 ‘홍범연의’의 가르침을 계승해 리더십을 배양하는 군자학숙을 개설해 전국의 공직자, 정치인, 정치지망생들의 필수 교육기관으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도창 영양군수는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장계향연구회를 창립해 우리지역의 큰 인적 문화자원인 여중군자 장계향 선생을 연구하고 더나가 현 시대상에 맞게 재해석한다는 것이 자랑스럽고 연구발표회를 통해 영양군이 좀 더 발전 할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