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7:00 (화)
[인터뷰] 박영우 인천시 동구의회 부의장, 지역주민‧지자체간 가교역할 위해 폐달을 밟다
상태바
[인터뷰] 박영우 인천시 동구의회 부의장, 지역주민‧지자체간 가교역할 위해 폐달을 밟다
  • 박동웅 기자
  • 승인 2020.06.05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OLITICS / "인천 동구의 심부름꾼으로 살아갈 터"

 

자전거로 민행현장을 다니며 조례발의에 열심인 인천 동구의회 박영우 부의장

[KNS뉴스통신=박동웅 기자] “정치하는 사람들은 허구한 날 싸움만 하지, 국민들에게 관심이 없어요.”

정치인들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부터 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TV에 비춰지는 모습이 전부일까? 보이지 않는 곳에서 국민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정치인들도 많다. 그리고 국민들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지 아닌지는 국민을 위한 법안을 어느 정도 발의하는지를 통해 분명하게 드러난다.

지방자치단체도 마찬가지다. 지역주민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정치인들은 지역주민의 삶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기 위해 불철주야로 뛰어다닌다.

박영우 인천 동구의회 부의장이 대표적인 인물 중 한 사람이다. 그는 지역주민들, 지역사회를 위한 조례를 발의하는 일에 집중한다. 그런 노력이 인정되어서였을까? 그는 ‘제4회 대한민국 휴먼리더대상’ 지방자치주거문화개선부문에서 수상을 하는 쾌거를 이뤄내었다.

2018년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시상

역사가 있는 곳, ‘동구’ 지역이 다시 꽃피울 수 있도록

젊은 시절, 이 지역 새마을금고에서 근무를 해 왔던 그는 일을 그만두면서 본격적으로 지역을 위해 일을 하고 싶다는 마음을 품게 된다. 그러나 생각만큼 길이 쉽게 열리지는 않았다. 2002년, 2006년 두 번 연속 지방자치단체선거에서 고배의 잔을 마셔야 했던 것이다. 하지만 지역의 일꾼이 되고 싶다는 바람을 쉽게 포기하지 않았고, 결국 2010년부터 세 번 연속으로 당선되어 지역사회를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이곳에서만 벌써 3선의원인 그는 인천 동구지역을 생각할 때마다 마음이 아프지 않을 수 없다. 동구지역은 여러 모로 열악한 처지에 있고 가장 소외되어 있는 지역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역 주민의 20% 이상이 65세 이상일 정도로 초고령지역이 되어가고 있다. 90년대에 17만 명이었던 지역 인구도 이제는 6만 4천으로 줄어들었다.

그도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교육여건이 상당히 열악하다. 여중, 여고가 없는 것만 보아도 잘 알 수 있다. 교육조건이 뒤따라 주지 못하면 젊은 가구층은 결국 거주지역을 옮기게 되고 이것은 고령인구 비율의 증대와 지역발전의 낙후를 초래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하지만 그는 이 지역에 대한 희망을 잃지 않는다. 동구는 인천의 역사를 고스란히 담아낸 의미 있는 지역이란 걸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도 하다. 이는 박부의장이 지금까지 포기하지 않고 이 지역의 일을 위해 달려오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박 부의장은 자전거로 출퇴근을 하면서 지역민의 목소리를 세밀하게 경청한다.

그는 오늘도 자전거를 탄다

동구 주민이라면 그가 자전거를 타고 지역을 다니는 모습을 한번쯤은 보지 않았을까. 그는 출근할 때 자가용 대신 자전거를 탄다.

“친환경적인 이유 때문이기도 하지만, 자전거를 타고 돌다보면 지역을 조금 더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자전거를 타고 출근할 때만이 아니다. 그는 적어도 하루에 한 번씩은 동네를 직접 돌아보면서 여러 소상공인들의 사업지를 방문한다. 그에게 있어 동네 양복점, 미장원, 시장 등은 이제 너무나도 익숙해진 ‘일터’다.

그가 이렇게까지 발로 뛰는 이유가 무엇일까? 직접 찾아다니면서 물어야 ‘자신이 무엇을 해주어야 할지’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제4회 대한민국 휴먼리더대상을 수상한 것도 사실은 이런 노력의 산물이기도 하다. 실제로 그가 발의한 조례 중에서도 유난히 눈여겨볼만한 것이 몇 가지 있다. 자전활성화지원제도가 바로 그것이다.

“인천시 동구 지역주민으로 주민등록등재가 되어있기만 하면 대한민국 어디에 가서든 자전거 사고나 상해에 따른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행여 부득이하게 사고를 낸 피의자의 상황일 경우에는 변호사 비용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자전거 타기를 몸소 실천하는 그는 지역 주민들도 환경과 건강을 위해 자전거를 애용하길 권장한다. 그만큼 ’좋은 것‘이라면 주민들에게 적극 권장하길 마지않는 그다.

남들에게는 안 보이는 것들이 그에게는 보이다

박부의장의 시야는 꽤 넓다.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본다고나 할까? 어느 순간부터인가 그의 눈에는 폐지 줍는 분들이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모습이 보였다. 결국 그들에게 방한복을 지원하는 부분에 대해 발의했다. 또한 교육환경 지원에 대한 조례를 발의하여 등하교하는 아이들이 사고로부터 안전을 보장받을 수 있게 하는 지원방안을 마련하기도 했다. 누군가는 교육청 관할의 일이 아니냐고 반문할지도 모르지만 그에게 있어서는 ‘내가 품어야 할 지역아이들을 위한 일’ 곧 ‘내가 해야 할 일’일뿐이었다. 심지어 그 조례는 구로에서 처음 실행했던 것을 벤치마킹한 것이기도 하다. 그 정도로 그는 다른 지역들의 상황도 살펴가며 본받을 만한 것이 있는지를 수시로 살핀다. 조금 더 넓은 시야에서 살펴보는 만큼, 자신이 해야 할 일들을 더 많이 찾아낼 수 있음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던 것이다.

주민과 지자체가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지방의회가 생기면서, 이제 지역주민들이나 공무원들이 원하는 것들을 쉽게 건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전까지만 해도 지역주민들이나 공무원들이 공직자들에게 무엇인가를 건의하고 제안하기란 여간 어렵지 않았다. 그러나 구의원이 중간에서 가교역할을 하게 되면서부터는 보다 부담 없이 다가올 수 있게 되었다. 이런 현상은 지역사회가 더 선진화되어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원활한 소통이 없이는 지역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는 조금이라도 지역주민들의 이야기를 잘 들을 수 있도록 SNS를 통해서도 끊임없이 소통한다. 이는 그만의 남다른 머슴활동방법이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그는 지방자지단체에 자율권이 더욱더 많이 보장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을 전한다.

“1995년 지방자치가 부활한 이후 그간 좋은 변화가 많았지만 아직 진정한 지방자치와 지방자치분권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주민 최접점에 있는 지방자치단체가 중앙정부, 정당, 국회의 과도한 영향력에서 벗어나 주민, 그리고 지역공동체와 함께 주민과 지역사회를 위한 정책을 자율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그런 날이 오기를 기대합니다.”

 

박동웅 기자 vnews@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