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환경청, 첨단장비 활용 오존취약시기 특별점검·기술지원 나서
상태바
대구환경청, 첨단장비 활용 오존취약시기 특별점검·기술지원 나서
  • 조형주 기자
  • 승인 2020.05.29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조형주 기자] 대구지방환경청은 오존취약시기(5~8월)를 맞아 오존 원인물질인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을 줄이기 위해 첨단장비(이동측정차량, 드론, 광학가스탐지(OGI)카메라 등)를 활용한 사업장 특별점검과 소규모사업장 기술지원에 나선다.

이번 점검은 VOCs를 배출하는 도료 제조·판매업체(366개소) 및 비산배출시설 사업장(190개소)을 대상으로 도료 VOCs 함유기준 및 강화된 비산배출시설 시설관리기준 준수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한다.

또한 한국환경공단과 함께 비산배출시설 관리가 취약한 소규모사업장을 대상으로 사업장별 VOCs 측정(OGI카메라 활용) 및 배출 특성 맞춤형 최적시설 운영방안을 제시하는 기술지원도 무상으로 제공한다.

아울러,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대면점검 시 개인방역을 철저히 하고 이동측정차량과 드론 등 비대면 첨단점검 장비를 활용해 산단·사업장 주변의 VOCs 등 대기오염물질 불법배출을 상시로 스크리닝하는 등 촘촘한 감시망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로써, 정부혁신 실행과제인 국민 편의를 높이는 공공서비스 혁신과 찾아가는 현장 서비스 확대를 동시에 이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오존은 만성 호흡기 장애를 유발하거나 식물에 독성을 끼칠 수 있는 기체로서 일반적으로 질소산화물(NOx)과 VOCs의 광화학반응으로 생성되며 기온이 높고 일사량이 많은 여름철 오후에 주로 발생하고 오존주의보의 경우 대부분 5~8월에 집중된다.

지난해 대구·경북의 오존주의보 발령일수는 총 24일(대구 9일, 경북 15일)을 기록했으며, 기후변화에 따른 폭염 등의 증가로 전국적으로 오존주의보 발령일수는 점차 증가되는 추세이다.

올해의 경우 현재까지 대구·경북에는 오존주의보가 발령되지 않았으나 향후 여름철 기온 상승 시 오존농도도 상승할 수 있다.

정경윤 대구지방환경청장은 “첨단장비를 활용한 사업장 특별점검과 기술지원 등 다양한 오존저감 대책을 병행해 오존취약시기에 국민 건강 보호와 대기질 향상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조형주 기자 nacf25@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