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아 낙동강~아 6.25의역사를
상태바
낙동강~아 낙동강~아 6.25의역사를
  • 박강용기자
  • 승인 2012.06.22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육군3사관학교, 22일 ‘6․25전쟁 국제학술세미나’ 개최

[KNS뉴스통신=박강용기자] 6․25전쟁 62주년을 며칠 앞둔 6월 22일(금), 6․25전쟁과 낙동강 방어선 전투의 역사적 의미를 재조명하고 낙동강 방어선 전투현장을 호국평화벨트로 운영하여 대국민 나라사랑 교육현장으로 발전시키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국제 학술세미나가 열렸다.

육군3사관학교와 경상북도가 공동주관하는 이번 학술세미나는 6․25전쟁 참전용사와 국내․외 관련 기관, 연구단체, 학술기관 등 학술 전문가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구 인터불고호텔 국제회의실 및 레이디스홀에서 개최되었다.

낙동강방어선 전투’는 6․25전쟁 당시 망명정부 수립을 논의 할 정도로 위급했던 전황에서 국군과 UN군의 투혼으로 방어선을 지켜냄으로써 반격작전과 인천상륙작전 성공의 발판을 마련함은 물론, 단숨에 6․25전쟁의 전세를 역전시킨 전투로, ‘공산세력의 팽창에 맞서 자유 민주주의를 수호한 최후 저지선 역할을 하였다’는 점에서 세계사적으로도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날 세미나는 해외 참전용사의 증언으로 시작되었다. 미군 참전용사 William D. Smith(82세)씨가 6․25전쟁에 대한 생생한 증언을 전했고 이들의 은혜에 감사와 보답의 의미로 대구외고 학생들이 감사편지와 꽃다발을 증정했다. 해외 참전용사는 William D. Smith씨 외에도 터키 참전용사 Saban Sahin(83세)씨와 Necati Yertut(84세)씨가 참석했다.

주제발표에 앞서 김길영 육군3사관학교장의 환영사와 김관용 경상북도지사의 축사가 이어졌다.

김길영 학교장은 환영사에서 ‘낙동강방어선 전투현장을 군사적가치를 넘어 안보적가치로 승화시켜 국민들에게 훌륭한 안보교육 현장으로 제공되기를 기대한다’며 세미나의 취지를 밝혔다.

세미나 1세션은 정한기(대령) 연구소장의 사회로『6․25전쟁의 재조명』이라는 제목으로 美 조지아대학교 William W. Stueck 교수와 캘리포니아주립대 James I. Matray 교수가 ‘한미관계(1945-1950)의 진화심리학과 6․25전쟁의 기원’, ‘6․25전쟁의 미국 참전 원인’에 대해 각각 발표했다.

2세션에서는 안동대 이도영 교수의 사회로『낙동강 호국평화벨트 발전방안』이라는 제목으로 육군3사관학교 최용성(중령) 교수와 이종형(중령) 교수가 ‘낙동강 방어선(전투)에서 경북의 군사적 가치’, ‘낙동강 호국평화벨트 운영 시 육군3사관학교의 역할’에 대해 각각 발표했다.

또한 국방대학교 손경호 교수와 군사편찬연구소 양영조 교수, 경북대학교 황기석 교수, 대구대학교 박성복 교수 등은 각각의 주제에 대해 활발한 토론을 진행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 초청된 세 명의 해외 참전용사들과 동반가족들은 20일부터 2박 3일간 부산 UN기념공원에서 참배와 6․25전쟁 당시를 되돌아보고, 경주 국립박물관과 안동 하회마을을 둘러보며 역사를 탐방하는 등 한국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해외참전용사들의 고마움과 희생을 우리는 이아픔의 역사를  누구에게 알려야할지 다시한번 생각해보자 이시간도 종북이 무엇인가를 망각해가는 이들에게 다시한번 들려주자. 
 

박강용기자 pgy777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