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08:04 (토)
[전망대] 전기공사협회 첫 직선제, 개혁 통한 제2의 도약 시발점 되나
상태바
[전망대] 전기공사협회 첫 직선제, 개혁 통한 제2의 도약 시발점 되나
  • 김관일 기자
  • 승인 2020.02.17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제26대 한국전기공사협회장 선거가 사상 처음 직선제로 치러지면서 새로운 변혁을 통한 도약의 시발점이 될 수 있을지 회원들의 선택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지난 13일까지 사전 선거인증을 접수한 결과 회원 1만 6893개 업체 중 88%에 달하는 1만 4871개 업체대표가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는 20일과 21일 온라인 투표로 진행돼 26일 정기총회에서 그 결과가 발표되는 이번 선거는 아직까지 큰 혼란은 보이지 않고 있지만 현 회장의 출마로 인해 집행부의 편파성 등 불만의 소리가 커져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선거에는 류재선 현 회장과 감영창, 김갑상 세 후보가 나서 경합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중반을 넘어서면서 열기가 서서히 고조되고 있는 모습이다.

기호1번 감영창 후보는 실적 5억 이하 협회비 면제, 오송사옥 전면 재검토 등 파격적 공약을 앞세워 협회의 변혁을 통한 새로운 도약을 역설하고 있다. 기호2번 김갑상 후보는 실적제한폐지, 입찰참가자격 완화와 전기공사업 등록기준 강화로 생존권 보호 등 실사구시적 공약을 선보이고 있다. 기호3번 류제선 후보는 미래지향적 법·제도 개선과 회원을 위한 시장개척 및 업역 확대 등을 내걸고 지난 3년 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안정적 협회운영을 통한 발전에 힘쓰겠다고 강조하고 있다.

현재 감 후보와 김 후보는 현 회장인 류 후보에 대한 집행부의 일방적 지원 및 편법적 선거운동을 비난하며 직선제인 만큼 다수 회원들의 현명한 심판을 호소하고 있다. 기호1, 2번과 3번의 대립 양상이다.

감 후보와 김 후보는 류 후보에 대한 비난의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특히, 감 후보와 류 후보의 공약을 둘러싼 공방전이 고조되고 있다. 감 후보는 실적 5억이하 회비 면제 및 인하와 무리한 오송사옥 추진의 전면 재검토를 내놨다. 이에 류 후보측에서는 회비 면제 등은 협회의 청산을 불러오는 것이라고 반박하며 반대 의견과 함께 오송사옥에 대해서는 오는 26일 정기총회에서 회원들의 뜻을 다시 묻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선거관리 규정 변경에 대해서도 많은 지적이 쏟아지고 있다.

협회는 류 회장의 취임 이후 선거관리 규정을 여섯번이나 고쳤다. 이중 지난해 7월 이후에만 4차례 이사회를 열어 개정하는 등 끊임없는 잡음을 양산해 왔다. 이 과정에서 법원에 이사회 의결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이 접수되는 등 진통을 겪기도 했다.

선거규정 개정의 주요내용을 보면 3년 단임 직선제 도입, 중앙선관위에 모바일-인터넷선거 위탁, 엄격히 사전선거운동 제한, 기탁금 상향, 협회와 특수관계단체임원 1개월전 사퇴, 공동 공약설명회나 후보토론회 미반영 등이다.

우선 기탁금을 5000만원에서 1억원으로 상향조정하고 유효투표 30% 미득표시 기탁금은 협회에 귀속되도록 고쳤다. 이에 대해 다수 영세 회원들에 대한 회장선거 참여 제한이라는 지적과 함께 오히려 하향 조정했어야 한다는 소리가 높다. 대통령 선거 3억원, 광역단체장 5000만원, 국회의원 1500만원, 기초단체장 1000만원으로 15% 득표시 기탁금을 반환받을 수 있는 공직선거법과도 배치된다는 주장이다.

또 선거관리위원회서 협회 이사회에 정견발표회나 후보토론회가 필요하다고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를 묵살하고 후보들의 공동 공약설명회나 후보토론회를 반영하지 않도록 규정해 놓았다.

이는 회원들이 후보들의 역량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박탈함은 물론 공정한 후보 검증을 어렵게 하는 개악이라고 성토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선거는 종반을 치닫고 있다. 각 후보들은 전화나 SNS, 공약설명회 등을 통해 나름대로의 전략으로 회원들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선거때 마다 ‘민심은 천심’이라는 말이 오르내린다. 1만 5천여 회원들의 ‘민심’이 사상 처음으로 실시되는 이번 직선제를 새로운 협회의 변혁을 통한 제2의 도약의 시발점으로 만들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김관일 기자 ki2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