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2:30 (금)
전북도, 도내 첫 스마트도서관 운영 한다
상태바
전북도, 도내 첫 스마트도서관 운영 한다
  • 김봉환 기자
  • 승인 2019.12.30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 1월 2일부터 연중무휴 도서 대출 및 반납 서비스 무료 제공
도 청사 밖 무인 자동시스템 설치, 아동도서 포함 500권 보유

[KNS뉴스통신=김봉환 기자] 전라북도가 도청사 내에 스마트도서관을 설치하고 내년 1월 2일 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스마트도서관은 책을 대출하고 반납할 수 있는 무인 자동화기기이며 최대 500권 정도의 도서가 소장되어 있다.

스마트도서관은 365일 24시간 언제든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도청사를 방문하는 민원인들뿐만 아니라 야간에 도서관 이용이 어려운 직장인들이 일상에서 쉽고 편리하게 도서 대출과 반납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도청사 밖 민원실과 우체국 후문 사이에 위치하여 건물 안까지 들어 올 필요 없이 신분증이나 전북도청도서관 회원증만 있으면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으며 1회에 2권까지 최대 14일간 대여할 수 있다.

신간 및 베스트셀러 위주로 일반 교양도서 외에 아동도서까지 비치되어 있어 다양한 계층이 이용할 수 있으며 전북도청도서관 홈페이지에서도 스마트도서관 소장도서 검색이 가능하다.

전라북도는 바쁜 일상 등으로 책과 쉽게 접할 수 없는 도민들에게 도서관 접근성 개선과 이용 편의를 제공하고자 스마트도서관을 도입하였으며, 이를 계기로 도민들이 책을 더 가깝게 여기고 나아가 독서 생활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장애인을 비롯한 지식정보 취약계층의 서비스 이용에도 관심을 가지고 중증장애인과 함께 타 시도 운영 현장을 견학하였고 휠체어를 탄 중증장애인의 여러 차례 직접 시연을 통해 불편사항이 최소화되도록 시스템을 개선 및 설치하였으며, 도민 누구나 자유롭고 평등하게 지식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전라북도가 적극 노력한 결과물로서 그 의미가 크다.

시스템 개선에 함께 참여한 중증장애인 ’장미경씨(35세)‘는 “중중장애인도 일반인과 다름없이 언제든 자유롭게 도서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하는데 도에서 장애인 접근성 문제에 소홀하지 않고 개선에 적극적으로 임해주셔서 감사하다. 많은 도민들이 이용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전북도 황철호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우리에게 도서관의 규모는 작아도 좋다. 대신 더 가까운 곳에 있어야 한다. 앞으로도 도민들의 도서관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여 ‘책 읽는 전북’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봉환 기자 bong21@empa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