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0-15 21:53 (화)
권영진 시장, 제13대 시도지사협의회 회장으로 첫 총회 주관
상태바
권영진 시장, 제13대 시도지사협의회 회장으로 첫 총회 주관
  • 장완익 기자
  • 승인 2019.10.05 0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대구시
사진=대구시

[KNS뉴스통신=장완익 기자] 권영진 대구시장이 제13대 시도지사협의회장으로 첫 총회를 주관했다.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회장 대구시장 권영진)는 4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시·도지사 16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43차 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대학 행정 기능 지방이양 추진현황, 네이버 등 주요포털 지역 언론 차별에 따른 대응, 중앙·지방협력회의 설치법(안), 지방분권 입법추진 국회 활동 로드맵 등을 보고안건으로 다루고 지역 주도의 권역별 발전 계획 수립과 추진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보고안건 중 정부의 중앙지방협력회의 설치법(안) 마련에 환영의 뜻을 밝히고 법안의 조속한 통과와 더불어 국회 계류 중인 지방자치법, 지방재정법, 경찰법 등 지방분권 관련 법률안의 20대 국회 통과를 목표로 국회 등을 대상으로 활동할 예정이다.

시도지사들은 중앙정부 중심의 지역발전계획 수립과 추진 한계에 공감하고 지역이 주도하는 권역별 발전계획의 수립과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논의결과를 바탕으로 권역별 발전계획안을 수립해 중앙의 정책에 반영되도록 노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또한 10월 22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주관으로 개최하는 ‘도시공원 일몰제 대응 정부정책 평가와 대안 입법’ 관련 국회토론회에 모든 시·도가 높은 관심을 갖고 참여하고, 중앙정부의 재정지원 등 적극적 역할을 담은 입법 활동을 공동으로 추진할 것을 다짐했다.

특히, 이날 사전행사로 국민들에게 지방분권의 필요성을 쉽고 재미있게 알리기 위해 대구시가 전국 최초로 기획·제작한 ‘지방분권 뮤지컬’ 공연을 선보였다.

한편, 총회에 앞서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주관으로 지방4대협의체장 간담회가 오후 2시 같은 장소에서 열렸다.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회장 권영진 대구시장), 전국시도의회의장 협의회(회장 신원철 서울시의회의장),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회장 염태영 수원시장),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회장 강필구 영광군 의회의장) 등 지방 4대 협의체의 대표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이들은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지방이양일괄법 제정안, 지방세법 등 지방분권 법률안 등의 조속한 국회통과를 강력하게 촉구하고 더불어 ‘실질적인 자치분권 시대의 개막을 위한 지방 4대 협의체 공동 대국회 촉구결의문’을 발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내년 4월 제21대 총선을 대비해 ‘자치분권 실현’이 정당별 핵심 정책공약 사항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지방 4대 협의체 실무팀(T/F)’구성‧운영 등을 통해 지방 4대 협의체장의 대국회 방문 건의 등 다양한 공동협력사업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권영진 협의회장은 “시도지사협의회와 지방4대협의체를 통해 실질적인 지방분권 실현에 앞장서고 협의회 회장역할을 잘 수행해 대구의 위상과 자부심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장완익 기자 jwi6004@kns.tv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