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8-21 22:38 (수)
옥천군, 농작물‧가축 폭염 피해예방 당부
상태바
옥천군, 농작물‧가축 폭염 피해예방 당부
  • 성기욱 기자
  • 승인 2019.08.05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염에 따른 농작물 관리 요령 홍보
열사병 등 농업인 안전사고 주의 당부
옥천군청사
옥천군청사

[KNS뉴스통신=성기욱 기자] 충북 옥천군은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됨에 따라 고온과 폭염으로 인한 농작물 피해예방을 위해 농작물 관리 요령 홍보에 나섰다.

옥천군 홍보 내용을 살펴보면, 농업인의 경우에는 고온이 지속되는 오후에 불필요한 작업을 피하고 아침과 늦은 오후에 작업을 실시하여야 하며 수분을 자주 섭취하는 등 건강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밭작물은 토양피복을 통해 수분증발을 억제하고, 스프링클러 및 점적관수를 통해 토양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여 지온상승을 억제하고 습도를 유지시켜 주는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

벼의 경우, 논물 흘러대기를 통해 온도저하를 유도하고 병해충 방제활동을 실시해야 한다.

시설하우스는 차광막을 설치하는 등 일사 피해를 예방하고, 하우스 내 환기시설을 가동하여 온도 조절에 힘써야 한다. 또한 인삼도 차광망 추가설치, 복토, 통풍형 개량울타리설치 등의 적합한 재배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고온에 민감한 돼지, 닭 등의 가축은 고온이 지속될 경우 체온 상승과 사료 섭취 감소로 장애가 발생하다가 심하면 폐사에 이르는 경우가 많아 적정 사육밀도 준수와 냉방 및 환풍시설 가동 등 축사 내 환경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폭염으로 애써 키운 농작물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농작물 관리에 세심한 주요가 요구된다.”며, “장시간 작업을 할 때 열사병 등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사고에도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옥천군농업기술센터는 특보 발효시마다 농업인 문자발송 등 피해 예방을 위한 홍보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성기욱 기자 skw8812@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