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0:08 (토)
여수시의회, 노동인권 보호 및 증진 조례안 통과
상태바
여수시의회, 노동인권 보호 및 증진 조례안 통과
  • 장나이 기자
  • 승인 2019.07.30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종섭 의원 대표발의…‘5년마다 노동정책 기본계획 수립’
△주종섭 여수시의회 의원[사진=여수시의회]
△주종섭 여수시의회 의원[사진=여수시의회]

[KNS뉴스통신=장나이 기자] 노동자의 인권 향상을 위해 기본계획 수립과 보호사업 시행 등을 규정한 조례안이 여수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해 주목받고 있다.

여수시의회(의장 서완석)에 따르면 지난 25일 주종섭 의원이 대표 발의한 ‘여수시 노동인권 보호 및 증진 조례안’이 194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위원회 수정안대로 가결됐다.

이번 조례는 모든 노동자가 존중받고 삶의 권리를 누릴 수 있어야 한다는 것에 출발점을 두고 있다. 최근 노동의 가치를 향상시키려는 움직임에 맞춰 ‘근로’ 대신 ‘노동’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점도 눈에 띈다.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시장은 노동정책 기본계획을 5년마다 수립하고, 이행여부를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기본계획에는 △노동정책 기본방향 △분야별 핵심 정책과제의 추진목표 및 시행계획 △기본계획의 실행을 위한 재원조달 등을 포함해야 한다.

이를 위해 노동인권보호위원회를 두고, 노동인권 증진 사업을 직접 추진하거나 단체에 예산을 지원할 수도 있다.

앞서 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지난 16일 안건심사에서 노동정책 기본계획 수립 주기를 5년으로 하는 수정안을 가결했다.

주종섭 의원은 “노동자를 인격적으로 대우하는 사회분위기 조성을 위해서는 정책적 뒷받침이 꼭 필요하다”며 “이번 조례에 그러한 내용을 담도록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장나이 기자 jangage@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