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7 10:08 (토)
GIST 김준하 교수, 물관리 혁신포럼 창립총회 초대 대표로 선임
상태바
GIST 김준하 교수, 물관리 혁신포럼 창립총회 초대 대표로 선임
  • 방계홍 기자
  • 승인 2019.07.17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관리 혁신포럼 창립총회 및 제1회 포럼’ 개최
물관리 혁신포럼창립총회및 제1회 포럼[사진=광주과기원]
물관리 혁신포럼창립총회및 제1회 포럼[사진=광주과기원]

[KNS뉴스통신=방계홍 기자] GIST(지스트, 총장 김기선) 지구‧환경공학부 김준하 교수가 ‘물관리 혁신포럼 창립총회’* 초대 대표로 선임되었다.

* 우리나라는 지난 2015년 파리협정을 통해 신기후체제의 이행과 4차 산업혁명 시대 진입과 같은 한국 사회의 성장 패러다임을 주도하는 대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다. 올해 6월「물관리기본법」시행에 따라 통합물관리의 새로운 지휘체계가 확립되어 물관리 정책의 변화가 예상되며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물관리 혁신포럼’은 물 분야 산학연 전문가들에게 많은 기대를 받고 있다.

최근 들어 물관리 일원화에 따른 전문가 중심 표준플랫폼 도입이 요구되고 있고, 지방분권형 물관리 정책 강화에 따른 지자체 기술지원 및 역량 강화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물 거버넌스 이슈에 대한 의사소통 채널이 확대됨에 따라 복잡한 물관리 현안을 활발히 논의하고 공유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이 요구되고 있다.

‘물관리 혁신포럼 창립총회 및 제1회 포럼’은 7월 16일(화) 오후 2시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 컨벤션센터 수련홀에서 물 전문가 30여 명이 모인 가운데 진행되었다.

제1회 포럼에서 GIST의 이윤호 교수(지구‧환경공학부)는 ‘상하수도 미량유해물질’을 주제로 발표하였으며, 주제발표 이후 열린 전문가 토론에서는 물관리 현안 및 정책 이슈 논의 뿐만 아니라 공동연구과제 수행, 선진국 물관리 기술·정책 동향 파악, 물관리 대책 또는 법령 제·개정 자문, 해외 우수기관 및 연구자 네트워크 구축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활발한 토론이 이어졌다.

초대 대표로 선임된 GIST 김준하 교수는 “물관리 혁신포럼은 향후 물관리 이해당사자 및 참여 주체 간 가교역할 수행을 통해 물관리의 효율성·환경성·형평성을 확보하여 사회갈등 해소는 물론 지속 가능한 물관리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면서 “본 포럼이 미래 물관리 현안을 허심탄회하게 논의하고 물관리 이해당사자 및 참여 주체 간의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씽크탱크의 역할을 수행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방계홍 기자 chunsapan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