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7-17 20:05 (수)
균형위-국토부, 지역 주도 맞춤형 사업 추진의지 다져
상태바
균형위-국토부, 지역 주도 맞춤형 사업 추진의지 다져
  • 김덕녕 기자
  • 승인 2019.06.27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덕녕 기자] 대통령 소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국토교통부는 27일 오전 1030분 세종컨벤션센터에서 ‘2019년 지역발전투자협약 시범사업 협약식을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오늘 협약식에는 각 기관 대표자 30여 명이 참석하여, 11개 사업별로 사업 주관부처와 광역자치단체, 기초자치단체가 상호 협약을 진행하고 앞으로 본격 착수될 시범사업에 대한 추진의지를 다졌다.

올해 처음으로 시작되는 지역발전투자협약은 균형발전 사업 추진 방식에 대한 발상의 전환으로, 그동안 중앙정부가 주도하던 과거의 관행에서 벗어나 지역이 계획 수립부터 사업 추진까지 전반을 주도하는 다부처 연계’, ‘맞춤형사업이다.

이번 시범사업은 지난 1월 지자체 공모를 시작으로 하여 관계부처 타당성 검토, 선정평가 위원회의 평가 과정을 거쳐 11개 사업이 선정되었다.

오늘 협약이 체결됨에 따라 사업별 예산 배분과 함께 11개 사업이 본격 착수하게 되며, 지역발전투자협약 제도의 특성인 지역 주도 원칙에 따라 각 지역이 사업 추진을 주도하게 되며, 주관부처와 협조부처는 모니터링을 통해 행·재정적 지원을 하게 된다.

균형위와 국토부는 사업 추진과정에서 필요 시 추가 전문가 컨설팅을 지원하고, 관계부처와 지자체 간 의견 조율이 필요한 경우에는 사안별로 조정 전담조직을 구성하여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관계자는 시범사업을 통해 중앙과 지방 간의 협력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제도 정착의 밑거름이 되도록 하겠다.”면서, 참여기관 간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계획한대로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덕녕 기자 kd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