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08:11 (월)
외교통상부 "김영환씨 적절한 영사 조력 받도록 중국에 촉구"
상태바
외교통상부 "김영환씨 적절한 영사 조력 받도록 중국에 촉구"
  • 김정환 기자
  • 승인 2012.05.17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정환 기자] 외교통상부는 17일 중국이 북한 인권운동가 김영환 씨를 구금하고 있는 것과 관련 "우리 국민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할 책임이 있는 만큼 적절하고 정당한 영사 조력이 반드시 이뤄질 수 있도록 중국 측에 촉구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조병제 외교통상부 대변인은 기자브리핑을 갖고 "김영환 씨 등 국민 4명(유재길·강신삼·이상용)의 안전을 보호하는 것이 우선적이며 국가의 재외국민에 대한 보호권이 행사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국내 가족과 연락을 취하면서 중국 정부와 교섭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또 "체포된 4명 중에서 영사면담을 희망한 김영환 씨에 대해서는 영사면담을 실시했고 영사면담을 거부한 나머지 세 분에 대해서도 직접면담이나 전화를 통해 정부가 이들의 의사를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중국 측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어 조 대변인은 "중국 정부 측에 수교 20주년을 맞는 한·중 관계, 영사관계에 관한 비엔나협약 등의 국제법과 국제관행에 비춰 구속된 4명은 우리 정부의 영사조력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며 "이들이 어떠한 이유로 '국가안전위해죄'에 해당된다고 하는지 설명해 줄 것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이영호 외교부 재외동포영사국 심의관은 지난 16일 허잉(何潁) 주한 중국대사관 총영사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 김씨에 대한 변호사 접견과 나머지 3명에 대한 영사면담을 요청한 상태다.

하지만  중국은 김씨의 현지활동 내용이나 구금 이유, 영사면담 수락 여부 등과 관련 정확한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김정환 기자 knews24@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