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08:24 (일)
강원도, 2019년 꿀벌 질병 감염 실태 조사
상태바
강원도, 2019년 꿀벌 질병 감염 실태 조사
  • 박양균 기자
  • 승인 2019.03.19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꿀벌 질병 농가 피해 예방 및 확산방지 대책 마련

[KNS뉴스통신=박양균 기자] 강원도동물위생시험소(소장 박양순)는 개화시기가 도래 하기전 이동하지 않는 토종벌 사육농가와 검사를 희망하는 서양벌 사육농가에 낭충봉아부패병 등 꿀벌 질병을 조사하여 농가의 피해 예방 및 질병 확산을 방지 하고자 “2019년 꿀벌질병 감염실태 모니터링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3월 22일까지 강원도내 꿀벌 사육 126농가를 직접 방문하여, 농가의 꿀벌 사양관리 실태를 조사한 후, 검사용 시료를 채취하고 농가에서 많이 문제가 되는 꿀벌질병 7종(낭충봉아부패병 3종, 부저병 2종, 석고병, 노제마병)에 대하여 실험실 정밀 검사를 실시한다. 향후 결과를 분석하여 농가에서 꿀벌 질병 예방과 치료, 사양관리에 도움이 되도록 홍보, 지도할 계획이다. 

금년부터 신규 사업으로 낭충봉아부패병 저항성 토종벌을 농가에 보급하는 “2019년 토종벌 육성사업”추진시, 농가에 저항성 토종벌 분양 전 기존   사육 토종벌에 대한 낭충봉아부패병 검사를 실시하여 사업의 성과를 제고하고, 농장에서 질병 발생시 신속한 병성감정을 통해 원인체를 분석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다. 

아울러, 강원도동물위생시험소는 체계적인 진단체계 구축을 위해 농림축산검역본부 꿀벌질병관리센터와 협력체계를 유지, 최신 진단기술 습득 및 교육 등 양봉질병 발생에 대비하고 있음을 밝히고, 농가에서는 아래와 같이 질병의 예방 관리 및 신속한 조치를 취해줄 것을 특별히 당부했다.

 

박양균 기자 gyun3251@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