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2:30 (금)
바른미래당, 패스트트랙 합의 '난항'…당 분열 전망도
상태바
바른미래당, 패스트트랙 합의 '난항'…당 분열 전망도
  • 박정민 기자
  • 승인 2019.03.15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박정민 기자] 선거법 개정과 관련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올리는 데드라인인 15일을 하루 앞둔 어제 바른미래당은 저녁 9시부터 4시간 가량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패스트트랙' 안에 대해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이날 의총에는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 등 20명이 참석했다.

손학규 대표, 김관영 원내대표 등 지도부는 패스트트랙에 대체로 찬성했으나 주로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을 중심으로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원래의 취지에 어긋난다는 등의 이유를 들어 반대 의견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또한 더불어민주당이 선거법 개정안과 함께 공수처법, 검경수사권 조정, 5.18 왜곡 처벌법 등을 함께 패스트트랙에 올리려 한다는 점에 대해서도 반대 입장이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선거제 패스트트랙에 대해 원천적으로 반대하는 의견도 있었지만 적어도 지금은 패스트트랙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어 "공수처 설치와 검경수사권 조정에 대한 정치적 중립성, 독립성 확보 방안을 담보할 내용을 전달할 것"이라며 "관철되지 않으면 선거제 패스트트랙 자체도 진행하지 않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부연했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현재 결속력 이완으로 원심력이 작용하고 있는 바른미래당에서 해당 안건 때문에 이탈자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고성국 정치평론가는 방송에서 "당 지도부가 패스트트랙을 강행할 경우 당 내에서 이탈자(탈당)가 나올수 있다"며 "당장은 이 법안에 반대한다는 뜻에서 이탈하겠지만 내년 총선을 앞두고 한국당을 중심으로 한 보수대통합의 흐름이 만들어 질 때 지금의 당세를 유지할 수 있을 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외부의 원심력에 의해 흔들릴 수 있는 당의 취약성이 이번 패스트트랙 논란을 둘러싸고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고 본다"며 "강행할 경우 스스로 위기를 자초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박정민 기자 passio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