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22:30 (금)
춘천시, ‘옐로카펫’ 교통사고 예방 효과 
상태바
춘천시, ‘옐로카펫’ 교통사고 예방 효과 
  • 김수남 기자
  • 승인 2019.03.09 2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난해 남춘천초교 등 7개 학교에 옐로카펫 설치
 - 어린이 안전한 보행 위해 초록어린이재단과 협약 체결      
로멘틱 춘천! 의암호와 어우러진 물레길 투어 <자료=춘천시>

[KNS뉴스통신=김수남 기자] 춘천시가 설치한 옐로카펫이 어린이들의 안전한 보행을 돕고 있다.

시는 지난해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업무협약을 맺고 남춘천초교 외 6개 학교에 옐로카펫을 시범 설치했다.

옐로카펫은 국제아동인권센터가 고안해 낸 보행자 안전지대로 횡단보도 진입부 바닥부터 벽면까지 원뿔 형태로 설치된다.

국제아동인권센터의 ‘옐로카펫’이 아시아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디자인 어워드인 2015 Design for Asia에서 NGO 사상 최초로 종합대상(Grand; Award)을 수상. '옐로카펫'은 횡단보도에 펼쳐지는 안전지대로 아동이 안전한 곳에서 신호를 기다릴 수 있고, 운전자가 아동을 쉽게 인지하여 아동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아이디어로 디자인이 시민의 손을 통해 아동 안전사고라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했다는 점을 인정받아 수상하게 되었다. <사진=국제아동인권센터>

특히, 운전자들이 잘 보이지 않는 어린이들을 쉽게 볼 수 있어 등·하굣길 교통사고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실제 2016년 교통학회에서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옐로카펫을 설치한 후 한 횡단보도 대기 공간의 시인성이 기존 34%에서 95%로 증가했다고 보고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해 친화적 인프라를 확충하고 보행자의 의식 향상을 위한 맞춤형 교통 시설물을 지속적으로 설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수남 기자 hub3363@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